성공회 대전교구 “상처받은 모든 영혼에게 사죄”

image
대한성공회 원주 나눔의집 소속 김규돈 신부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캡처. (출처: 페이스북)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탑승한 전용기가 추락하길 바란다는 취지로 글을 올려 물의를 빚은 대한성공회 원주 나눔의집 소속 김규돈 신부가 14일 사제직을 박탈당했다.

대한성공회 대전교구는 유낙준 교구장 명의로 이날 입장문을 내고 김 신부에 대한 면직 처분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성공회 교회법에 따르면 직권 면직은 사제 자격 박탈을 의미하는 최고형이다.

성공회 측은 김 신부의 전용기 추락 염원 발언이 알려지자 대전교구가 발칵 뒤집혔고, 교구장과 교구 집행부가 긴급 논의 끝에 직권 면직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교구장은 이날 오후 3시쯤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상처 받은 모든 영혼에게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생명을 존중해야 할 사제가 자신과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어떻게 수많은 사람이 타고 있는 전용기의 추락을 염원할 수 있겠나생명의 존엄성을 무시한 처사며 하느님의 참된 가르침을 알지 못하는 무지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제의 직분을 가진 상태에서 여러 국민들과 교구에 씻을 수 없는 분노와 상처, 분란을 야기시키는 사제는 마땅히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 신부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현재 동아시아 정상회의 참석차 캄보디아를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의 외교적 활동에 대한 부정적인 자신의 견해를 밝히면서 어휴, 암담하기만 하다. 전용기가 추락하길 바라마지 않는다. 온 국민이 추락을 위한 염원을 모았으면 좋겠다. 인터넷 강국에 사는 우리가 일시 정해서, 동시에 양심 모으면 하늘의 별자리도 움직이지 않을까라는 말을 적었다가 논란이 되자 글을 삭제했다.

그는 공개할 의도가 아니었는데 실수로 글이 전체 공개됐다페이스북에 덜 익숙하고 덜 친했다. 나만보기라는 좋은 장치를 발견하고 요근래 일기장처럼 글을 쓰기 시작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그의 발언에 대한 분노의 목소리는 커졌다. 이런 가운데 이날 성공회원주나눔의집 페이스북 계정에도 저주는 신부가 가질 무기가 아니죠라는 지적하는 글에 인정합니다. 제 안에 있는 저주라는 표현이 나온 까닭을 들여다 보겠습니다라고 김 신부가 쓴 것으로 추정되는 글이 올라온 것으로 전해졌다.

#성직자 막말 #성공회 #종교 #윤석열 대통령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