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AIST 연구팀이 개발한 ‘초소형’ 접이식 전기차 ‘아마딜로-T’ (사진제공: KAIST)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접이식 전기차가 개발됐다.

지난 13일 서인수 한국과학기술원(KAIST) 조천식 녹색교통대학원 교수 연구팀은 신규 개발한 ‘아마딜로-T’를 공개했다. 이 차는 2.8m에 불과하며 주차모드로 전환 시 차량 중간지점이 접히면서 최소 1.65m까지 줄어든다.

아마딜로-T는 이처럼 작은 크기지만 2명까지 탑승 할 수 있다. 무게는 500㎏, 최고속도는 시속 60km이며 탑재된 배터리를 10분 동안 급속 충전하면 최대 100km까지 주행 할 수 있다.

4개의 바퀴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차량보다 더 안정되면서도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차가 접힌 상태로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도 가능하다.

또한 사이드미러 대신 카메라를 통해 좌우측 후면을 볼 수 있도록 설계해 사각지대를 최소화했다.

주차 후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외부에서도 접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접은 상태에서 자동 주차 제어도 가능하다.

서 교수는 접이식 전기차 개발과 관련해 “아마딜로는 아메리카 대륙에 사는 가죽이 딱딱한 동물로 적을 만나면 공 모양으로 몸을 둥글게 접는 모습에 착안해 차량을 디자인했다”며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들의 복지 지원, 제한된 석유자원을 고려한 친환경 에너지의 활용, 근거리 도심 또는 지역사회 교통수단으로서의 활용 등의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아마딜로-T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접이식 전기차 개발’ 소식에 네티즌은 “접이식 전기차 개발, 주차난 해소되려나” “접이식 전기차 개발, 소형차를 대신할 수 있을까?” “접이식 전기차 개발, 이건 정말 획기적이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