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관장 선출 놓고 갈등… 내달 전국유림대회서 해법찾기

▲ 공금 횡령혐의로 징역 2년의 실형을 받은 최근덕 전 성균관장.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유림 수장이던 최근덕 전 성균관장이 공금횡령 혐의로 2년의 실형을 선고받자 유교가 충격에 휩싸였다. 이로써 유교의 신뢰가 땅바닥에 곤두박질치며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 이뿐 아니라 차기 성균관장 선출을 둘러싸고 현 대행체재와 개혁파 간 의견대립으로 심한 내홍을 겪고 있다. 여기에 유림 각 기관과 단체들이 차기 관장의 선출방식과 자격요건을 놓고 각자의 목소리만 높여, 해법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성균관내 장정폐기·대행체제해체 목소리 커져
유교는 성균관을 비롯한 전국 총 234개의 지방 향교를 통해 운영되며 향교를 중심으로 지방 유림이 형성돼 있다. 전국비상전교협회의회와 성균관유도회, 성균관재건비상대책위원회가 한목소리로 요구하는 것은 비민주적인 성균관 장정(章程) 폐기와 현 대행체제의 해체 등이다.

이달 초 전국 234개 향교 대표들의 모임인 전국비상전교협의회는 대전 회덕향교회관에서 전체회의를 갖고 성균관 정상화를 위한 해법 찾기에 나섰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어약 직무대행체제 및 기구의 불신임과 1개월 이내에 성균관직제규정(안)을 만들 것을 결의했다.

앞서 성균관유도회(회장 박남호)도 지난달 말 유도회본부에서 전국 시도본부장 회의를 열고 차기 성균관장 선출을 시급히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개혁파 측은 최 전 관장의 16년 장기집권을 부른 ‘성균관 장정’에 관해 시급히 개정해야 할 악법으로 규정, 장정폐지를 촉구했다.

성균관에 따르면 최근덕 전 관장은 지난 2006년 자신이 임명한 관장 추대위원회(위원 50~60명)가 관장을 뽑도록 성균관 장정을 개정해 논란을 샀다. 추대위 인선을 둘러싼 매관매직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성균관을 민주적으로 운영할 수 없도록 하는 가장 큰 악법’이라 성토하며 법개정을 촉구했다.

대구지법 안동지방법원도 지난 14일 선고 공판에서 “성균관이 현재 상태로 계속 운영된다면 유사 사건(공금 횡령)이 재발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며 성균관이 민주적 운영체제로 거듭나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

개혁파 측은 또 최 전 관장이 지명한 인사들로 구성된 현 대행체제가 ‘성균관 사태’의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차기관장 선출 놓고 의견대립… 사태 장기화 불가피
성균관 정상화를 위해 가장 우선 처리해야 할 것은 차기 성균관장 선출 건이다. 개혁파 측은 어약 대행체제의 불신임을 거론하며 새 관장 선출을 거듭해서 요구하고 있다. 반면 어약 직무대행은 개혁파 측이 대표성을 갖추지 못했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개혁을 요구하는 유림 기관과 단체들도 차기 관장 선출방식과 자격을 놓고 의견이 엇갈려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들은 2006년 제정된 ‘성균장 장정’ 이전의 민주적 선출방식에 따라 차기 관장을 추대하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지만 실천 방식을 두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전국비상전교협의회 측은 협의회가 제반문제와 성균관직제규정(안) 등을 의결해서 시행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에 반해 성균관유도회 측은 시도본부장 회의에서 차기 관장을 유림총회에 추대 또는 경선으로 선출해야 한다고 결의한 상태다.

직무대행을 맡은 어약 성균관 수석부관장은 개혁파의 요구는 대표성을 담보하지 못한 요구라고 일축했다. 현 집행부는 7월 18∼20일쯤 전국 유림대회를 열고 새로운 성균관장을 선출할 계획을 세웠다. 다만 어약 직무대행이 유림대회가 열리기 전까지 각 기관·단체의 입장을 수렴하지 못할 경우 성균관 사태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