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 장관급 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에 나선 통일부 천해성 통일정책실장(오른쪽)과 북한 김성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부장이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통일부)
“박근혜정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첫 성과”
정상회담 가능성 낮아… “회담과는 별개”

[천지일보=명승일·임문식 기자] 남북 장관급 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에서 남북 대표단은 12일 서울에서 회담을 여는 데 합의했다. 이에 따라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번 남북 장관급 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칠 경우 사실상 남북관계의 복원을 의미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지난 2007년 6월 서울에서 열린 21차 남북 장관급 회담 이후 6년 만에 처음 열리는 만큼 회담 성사 자체가 남북관계 복원을 의미한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동국대 북한학과 고유환 교수는 9일 “이명박 정부 때 실무대화는 몇 번 있었지만, 장관급 대화는 제대로 하지 못했다”며 “그런 측면에서 장관급 대화가 이뤄지는 것 자체만으로도 남북관계 복원이란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지난 2007년 당시엔 남북 화해 분위기 속에 그 해에만 4차례의 장관급 회담이 열렸다. 이산가족 상봉과 연락사무소 복원, 경의선 연결 등 굵직한 남북 교류의 물꼬가 트이기도 했다.

세계북한연구센터 안찬일 소장은 “장관급 회담은 남북 정상회담 다음으로 남북 당국 간에 최고위급 회담”이라며 “박근혜 정부 신뢰 프로세스가 첫 성과를 거두는 것이고, 북한도 경제적으로 다급한 상황에서 회담을 제의한 만큼 앞으로 남북관계 발전, 주변 정세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통일연구원 전현준 선임연구위원 역시 “남북관계가 풀리는 방향으로 나가고, 판이 상당히 바뀌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 5년간 경색된 남북관계가 풀리면서 전체적으로 한반도 평화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남북 장관급 회담이 상징적인 수준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해선 “그렇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산가족 상봉이나 금강산 관광 재개, 개성공단 문제 등이 풀리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이번 남북 장관급 회담의 성과가 성공적으로 치러질 경우 남북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최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회담이) 서울에서 개최되면 북한 측 회담대표가 반드시 청와대를 방문해 박근혜 대통령을 면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또 “박 대통령이 면담을 해주면 2차 회담으로 우리가 평양을 갔을 때 김정은 제1위원장을 우리 대표단이 면담할 수 있다”면서 “자연스럽게 양 정상의 메시지가 주고 갈 수 있다. 이것은 굉장히 큰 의미가 있는 것”이라며 남북 정상회담의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하지만 대다수 전문가는 남북 장관급 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친다 할지라도 곧바로 남북 정상회담으로 이어지긴 어렵다는 관측을 내놓았다. 고유환 교수는 “정상회담은 여건과 분위기가 성숙해야 하기 때문에 장관급 회담만 열려서 되는 게 아니라 회담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상황이 조성돼야 한다”면서 “우선은 별개로 봐야 한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