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8일 울산지역에 많은 비가 내리면서 울주군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바로 아래까지 물이 불어 나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정부가 고질적 국정갈등 사례로 꼽히는 울산 반구대 암각화 문제해결을 위해 방안을 모색한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1일 울산 울주군에 위치한 반구대 암각화 현장을 둘러보고 울산시장, 울산시의장, 지역 국회의원, 지역 대표들 등과 면담을 가졌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암각화 보존 방안을 놓고 10여 년 동안 여러 대안을 논의했다”며 “그렇지만 아직도 합의에 도달하지 못한 채 소중한 문화재가 훼손되고 있다는 점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해법 찾기에 더욱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정 총리는 “암각화 보존 방안을 시행하려면 기초조사부터 해서 설계 등 준비 작업에 상당한 기간이 필요하다”면서 “빠른 시일 안에 합리적 방안을 마련해 설계에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소중한 문화유산인 암각화 보존을 위해 중앙과 지방이 합심해 노력해달라”고 당부의 말을 잊지 않았다.

국보 285호인 반구대 암각화는 세계 최초의 고래 사냥 기록을 담은 신석기 문화유산이다. 인근 사연댐 건설 이후 연중 8개월가량 물에 잠겨 훼손 우려가 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문화재청은 사연댐 수위를 낮춰 암각화를 보존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지만, 울산시와 지역 주민은 식수원이 사라질 수도 있다며 다른 방식의 해결책을 요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