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북한 핵무장 용인 못해”

▲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 12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황우여 대표가 "정치권은 여야없이 초당적으로 현정부 및 새로 출범할 정부와 협력하며 북한 핵실험에 공동 대처할 것"이라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북한이 12일 3차 핵실험을 강행하면서 정치권의 대응도 긴박해지고 있다. 여야는 이날 오전 북한의 핵실험 강행 사실이 알려지자 곧바로 대응 공조 강화에 나섰다.

그간 북한 핵실험을 반대해왔던 양당은 한목소리로 대북규탄 논평을 내고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특히 양당 지도자인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와 문희상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전화통화에서 초당적 대처 입장을 재확인한 데 이어 오후엔 국회 국방위원회와 정보위원회 전체회의를 여는 등 사태 파악과 대책 마련에 분주했다.

새누리당은 북한 핵실험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 위반과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깨는 도발 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한 대응 의지를 천명했다. 새누리당 이상일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새누리당은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의 3차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회 차원에서 강력한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정부는 미국, 중국, 유엔 등 국제사회와의 철저한 공조로 북한이 분명한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와 더불어 추가 제재책도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이와 함께 국회에서 긴급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당 차원의 대응책을 모색했다. 이 회의엔 황우여 대표를 포함한 최고위원 지도부와 유승민 국회 국방위원장, 서상기 정보위원장, 정문헌 외교통상위 새누리당 간사가 참석했다.

민주통합당도 규탄 논평을 내고 대북 규탄에 발을 맞췄다. 정성호 대변인은 “이번 핵실험은 그동안의 남북 간의 모든 합의와 신뢰를 부정하는 행위로 민주당은 이번 북한의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은 핵실험으로 어떠한 것도 얻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정 대변인은 “북한의 이번 핵실험은 앞으로 상당기간 우리 민족의 안녕과 한반도 평화에 심각한 피해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전개되는 모든 상황, 특히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조치에 대한 책임 또한 전적으로 북한에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도 같은 날 오후 3시 긴급 비상대책위원회를 소집해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양당과는 별도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도 발 빠르게 움직였다. 박 당선인은 서울 통의동 집무실에서 핵실험 관련 긴급회의를 소집해 현황을 보고받은 뒤 “북한 핵실험은 한반도와 국제평화에 대한 중대 위협으로 남북한의 신뢰구축을 저해하고 평화를 위한 노력을 어렵게 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박 당선인은 “6자회담의 당사국과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북한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새 정부는 그 어떠한 경우에도 북한의 핵무장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