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신임 행정안전부 장관(왼쪽)이 1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이상민 신임 행정안전부 장관(왼쪽)이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안착기 전환 내달 20일 예정

“4주 뒤 유행 재평가 후 결정”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내달 20일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격리 의무를 연장하기로 했다. 다만 정부는 다음달로 다가온 중·고등학교 기말고사에 학생간 형평성을 확보하기 위해 확진 및 의심 증상 학생도 시험을 응시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2차장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는 감염병 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감염병위기관리전문위원회의 자문을 바탕으로 관계부처, 지자체 의견 및 해외 사례 등을 참고해 지난달 논의된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에 따른 격리 의무 전환을 6월 20일까지 4주간 더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주 감염재생산지수(확진자 1명이 감염 전파 비율)는 0.9으로, 직전 주 0.72보다 상승했다.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의 감소폭도 둔화되고 있다. 또 면역 회피력을 갖춘 변이인 BA.4, BA.5가 국내에서 처음 확인되기도 했다.

이 2차장은 이런 상황을 고려해 “현행 확진자의 7일간 격리 의무는 그대로 유지하고 4주 후 유행 상황 등을 재평가할 계획”이라며 “재평가 시까지 다양한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격리 의무 전환에 대한 합리적 기준도 보다 구체화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방역체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향후 4주 동안 대면 진료를 위한 의료기관 확충과 입원환자를 위한 격리병상 확보 등 의료대응체계 확립에도 만반의 준비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정부는 다음달부터 진행되는 중·고등학교의 기말고사를 대비해 확진·의심 학생들도 시험을 볼 수 있도록 ‘기말고사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시행할 예정이다.

이 2차장은 “기말고시 기간에는 등·하교 시차 적용, 확진자 등을 위한 분리 고사실 운영, 고사실 내 응시생 최소 간격유지, 안전한 급식 지도, 화장실 분리 이용 등의 조치가 이뤄질 예정”이라며 “기말고사 종료 후에는 전문업체를 활용한 방역 소독, 10일간 의심증상 관찰 등을 통해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현재 방역상황을 철저히 관리하고 포스트 오미크론 안착기로의 전환도 빈틈없이 준비하고 있다”며 “포스트 오미크론 안착기로의 완전한 전환이 늦어진 점 다시 한 번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