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인수위 간사단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천지일보 2022.3.2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인수위 간사단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천지일보 2022.3.22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5일 오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첫 통화를 했다.

윤 당선인은 전날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북한의 심각한 도발로 인해 한반도 및 역내 긴장이 급격히 고조돼 국민적 우려가 크다”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과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윤 당선인 측에 따르면 시 주석과의 통화는 오후 5시 30분부터 25분간 진행됐다.

시 주석은 윤 당선인에게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시 주석은 “양국은 ‘이사 갈 수 없는 가까운 이웃’”이라면서 “양국관계의 안정적이고 장기적 발전을 촉진해 양국과 두 나라 국민들에게 혜택을 가져다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나가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3년 3월 취임한 시 주석이 취임 전 한국의 대통령 당선인과 통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통화와 관련해 전날 김은혜 대변인은 “시 주석은 그동안 당선인 신분의 국가지도자와 전화통화한 전례가 없고 관례적으로 상대 지도자가 정식 취임한 후 통화 일정을 잡는 게 관행이었는데, 그 관행이 이번에 깨질 것 같다”고 이번 전화통화에 대한 의미를 부여한 바 있다.

윤 당선인과 시 주석은 올해 한중 수교 30주년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새로운 한중관계 발전을 이뤄나가자는 데 뜻을 함께했다. 또 양 국민간 마음의 거리를 줄여나가는 것이 양국 관계 발전의 중요한 기반이라는 데 공감했다.
 

[베이징=AP/뉴시스] 11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공산당 19기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19기 6중전회)에서 시진핑 주석이 연설하고 있다.  이번 6중전회에서 중국공산당은 이날 창당 100년 역사상 세번째 '역사 결의'를 채택했다. 2021.11.12
[베이징=AP/뉴시스] 11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공산당 19기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19기 6중전회)에서 시진핑 주석이 연설하고 있다. 이번 6중전회에서 중국공산당은 이날 창당 100년 역사상 세번째 '역사 결의'를 채택했다. 2021.11.12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