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출처: 연합뉴스)
여성가족부.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여성시민사회단체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철회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성폭력상담소 등 643개 단체는 25일 입장문을 공개하며 “성평등정책 전담 독립부처를 중심으로 총괄·조정 기능 강화한 성평등 추진체계 구축하라”고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제20대 대통령 선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가시화된 불평등의 심화, 미투운동으로 여성들이 드러낸 성차별·성폭력의 현실 등 시급하고 무거운 과제들 속에서 치러졌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이번 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차별과 혐오, 증오선동의 장이었다”며 “윤 당선인과 국민의힘은 여성을 비롯한 소수자들이 놓인 차별의 구조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비전을 보여주기는커녕 선거 캠페인에 갈등을 이용하고 조장했다”고 꼬집었다

또 “역대 대통령선거 사상 가장 적은 0.73%p 차이로 당선된 의미를 제대로 이해한다면 후보자 시절 잘못된 전략과 공약은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선 이후 윤 당선인은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관철할 의지를 거듭 내비쳤다.

그는 “이제는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느냐”며 “공약인데 그럼. 내가 선거 때 국민에게 거짓말한다는 이야기인가”라고 말하는 등 공약을 시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바 있다.

이들 단체는 “성평등 실현을 위한 전담 기구가 독립부처로 존재해야 하는 이유는 입법권과 집행권이 있고 국무회의 의결권이 주어지며 부처별로 추진하고 있는 성평등 정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총괄 추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성평등 정책 전담 독립부처가 사라진다는 것은 국가 성평등 정책 실현을 위한 중요한 권한과 기능이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 “부처 폐지가 아니라 여가부의 성평등 정책 기능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과 비전 마련이 시급하다”며 “윤 당선인은 성평등 전담 부처인 여가부 강화뿐만 아니라 모든 부처에 성평등 정책 담당 부서 설치 등 국가 성평등 추진체계 강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