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모하메드빈라시드(MBR) 도서관에서 열린 한-UAE 지식문화 교류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정숙 여사가 1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모하메드빈라시드(MBR) 도서관에서 열린 한-UAE 지식문화 교류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한·UAE 지식문화 교류식’ 참석해

한국 도서 250여권 도서관에 전달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김정숙 여사가 개관을 앞둔 중동 최대 규모의 도서관에 훈민정음해례본 영인본(影印本, 원본을 사진이나 기타 방법으로 복제한 인쇄본)을 기증했다.

김 여사는 문재인 대통령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를 방문 중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16일(현지시간) 오전 김 여사는 두바이의 무함마드 빈 라시드 도서관에서 열린 ‘한·UAE 지식문화 교류식’에 참석해 훈민정음해례본 등 한국 도서 250여권을 전달했다.

이날 행사에는 두바이 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인 라티파 빈트 무함마드 공주와 할라 바드리 두바이 문화예술청장, 무함마드 알 무르 도서관장,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장 등이 참석했으며 행사 후에는 교류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해당 도서관은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의 지시로 지난 2016년부터 지어졌으며 오는 4월 개관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 김 여사는 “중동 최대 규모의 무함마드 빈 라시드 도서관이 한국 문화와 한국학 콘텐츠를 전파하고 확산시키는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며 “(훈민정음해례본에는) 모든 국민이 글자를 쓰고 읽을 수 있도록 쉽고 과학적으로 만든 한글의 원리가 담겼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상의 모든 지식과 지혜가 활발히 공유되고, 누구라도 평등하게 환대하는 도서관의 정신을 훈민정음에서 만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기증된 한국 도서는 ‘한눈에 보는 한지’ ‘소년이 온다’ ‘개밥바라기별’ 등 한국 문학의 아랍어 및 영문본 외 한국 지리 관련 도서, 국립현대미술관의 한국미술 관련 도록 등으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마련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