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해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이 많은데 전문가들의 보이콧에 대한 거부와 종전선언에 대한 진단을 들어봤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14일 진행된 여의도 하이킥 68회에 출연해 “외교적 보이콧은 선수단은 참여시키되 정부 사절단을 불참시키는 것”이라며 “현재 문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 과제로 종전 선언을 꼽은 것으로 보이기에 더욱 간절해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어 “베이징올림픽이 마지막 외교적 무대이기 때문에 보이콧을 안하기로 방침을 정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엄 소장은 “대한민국은 중견국가인데 중견국가의 생존을 위한 전략으로 최소한의 양다리는 불가피하다”며 “중국은 한국 무역에서 제1의 국가이고 그만큼 경제적으로 밀접한 연관이 있기에 마냥 보이콧만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또 만약 하게 된다면 중국의 보복 조치도 감수해야 되니 그런 선택을 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우리나라는 국익을 위해서라면 유연한 외교를 해야 한다”며 “국가에 이익이 되지 않는다면 단호하게 거절 할 수도 있어야 한다. 또 그런 멘트를 했을때 우리가 그런 나라가 됐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베이징올림픽 사절단에 대해서 엄 소장은 “아무래도 종전선언을 위해 고위급 인사들이 갈 것 같다. 만약 합의수준에 이른다면 대통령이 직접 참석할 수도 있지 않겠나”라며 “꼭 베이징이 아닐지라도 상하이나 다른 지역에서도 할 수 있을 것”이리고 내다봤다.

이들은 또 ‘종전선언 추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관련국인 미국과 중국, 북한 모두 원칙적, 원론적인 찬성 입장을 밝혔다”면서도 “종전선언은 어떤 내용이 담겨야 하는지 관련국 협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다만 “북한이 미국의 대북 적대정책 근본 철회를 선결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어 아직 대화에 들어가지 못했다”며 “정부는 마지막까지 가급적 대화를 통해 접근이 이뤄지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대해 엄 소장은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평양 정상회담을 통해 10.4 선언이 있었다. 이때 종전선언 추진을 합의했었다. 또 2018년 판문점에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4.17 판문점 선언을 통해 추진에는 합의 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추진에 대해서 합의 했기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는 입장을 말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이날 방송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전두환 공과 발언 논란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정부 사과 촉구, 이재명-윤석열 수도권 초접전 원인 등에 대해 다뤘다.

여의도 하이킥 방송장면. (출처: 천지TV 캡처) ⓒ천지일보 2021.12.14
여의도 하이킥 방송장면. (출처: 천지TV 캡처) ⓒ천지일보 2021.12.14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