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담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후보(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환담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환담하고 있다.

李 “차기 정부는 이재명 정부”

각종 정책 의제로 선명성 부각

전 국민 재난지원금 등 추진

 

정권교체 여론이 10%↑ 우세

중도층 확장 위한 과제 산적

李측 “文정부와 차별화 아냐”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지난 4월 재보궐선거 이후 정권교체 여론이 높은 흐름 속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 행보에 나섰다. 이는 대선 본선에서 중도층 확보를 위해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가 불가피하다는 의견과 맞닿아 있다.

2일 민주당 등에 따르면, 이 후보는 차기 정부를 ‘이재명 정부’로 지칭했다. 이 후보는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저에 대한 기대가 높은 건 변화에 대한 기대”라며 “그런 변화를 보여드리고 실제 성과로 만들기 위해 4기 민주정부’다 특별한 기대감이 모이는 ‘이재명 정부’가 낫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는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최근 “이재명 후보의 당선도 정권교체”라고 언급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각종 정책 의제 던지는 李후보

이런 차원에서 이 후보는 최근 각종 정책·입법 의제를 제안하며 차별점을 보였다. 음식점 총량제와 주4일 근무제 등을 제안한 게 대표적인 사례다. 여기에 문재인 정부의 최대 실정인 부동산 정책을 놓고 개발이익 환수와 부동산감독원 신설 등을 제안했다. 이 후보는 또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추가로 지급할 뜻을 밝혔다.

이 후보는 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생현장이 너무 어렵고, 초과 세수도 있어 합리적 결론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획재정부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반대하는 데 대해 “충분히 대화하고 국민 여론이 형성되면 그에 따르는 게 국민주권 국가의 관료와 정치인이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달부터 전 국민 재난지원금 카드를 꺼냈다.

민주당도 이 후보의 뜻을 적극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송영길 대표는 “연말까지 추가 세수가 당초 예상보다 약 10조 더 걷힐 예정”이라며 “이런 재원을 기초로 국민에 대한 지원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이같이 이 후보는 현 정부와 갈등을 촉발할 수 있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추진함으로써 자신의 정책적 선명성을 부각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후보의 이런 차별화 행보는 정권교체 여론이 정권재창출 여론보다 우세한 흐름과 무관치 않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선 정권교체 여론이 10%p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업체 ‘한국갤럽’이 지난달 25~26일 차기 대선에 대해 ‘현 정권교체를 위해 야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좋다(정권교체)’는 응답은 53%였다.

반면 ‘현 정권유지를 위해 여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좋다(정권재창출)’는 응답은 37%를 기록했다(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그간 역대 정권을 보더라도, 정권교체 여론이 높을 때 대선 후보의 차별화 행보가 있었다. 지난 2002년 김대중 정부 말 당시 정권교체 지수가 높았다. 당시 새천년민주당(민주당 전신)의 노무현 후보는 행정수도 이전 등의 정책 차별화에 성공했다. 2012년 이명박 정부 말에도 정권교체 여론이 과반을 넘어섰다. 이때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박근혜 후보는 경제민주화 등을 내걸고 이명박 정부와의 차별화에 성공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정권교체와 정권재창출 여론의 격차가 역대 대선 중 가장 높다. (이재명 후보는) 현 정권과의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면서 “‘이재명 정부’라고 하는 배경에는 정권교체 여론이 정권재창출 여론을 앞도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말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도층 외연확대 과제

최근 여야 대선 후보에 대한 비호감도가 상승하면서 대선 본선은 중도층의 싸움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 후보는 중도층으로 외연을 확대하기 위해서 형수 욕설 논란, 여배우 스캔들 의혹 등의 벽을 넘어서야 한다. 게다가 대선 정국의 최대 이슈로 떠오른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꼬리표는 계속 따라다니고 있는 상태다.

이 후보가 중도층으로 외연을 확대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는 또 있다. 바로 대선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이낙연 전 대표 지지층과의 앙금을 해소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이 후보는 ‘원팀’ 선대위를 꾸리는 데 심혈을 기울이는 분위기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하며 악수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1.11.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하며 악수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천지일보 2021.11.1

민주당 대선선거준비단은 1일 1차 선대위 인선안을 발표했다. 12명의 공동선대위원장에는 이낙연 캠프에서 이 후보와 대립각을 세운 설훈·홍영표 의원을 전치 배치했다는 점에서 ‘원팀’ 선대위를 의식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완전한 화학적 결합을 이룰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

이같이 내부 지지층을 다지면서 이 후보는 중도층으로 외연을 확대하기 위해 선명한 정책을 제시하며 차별화 행보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익명의 정치평론가는 “현재 부동산 실책 등으로 정권교체 지수가 높다”며 “‘이재명 정부’로 차별화하지 않으면 (대선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내다봤다.

다만, 이 후보 쪽은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 행보라는 데 대해 신중한 분위기다. 친문 지지층 등의 반발을 살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 쪽 관계자는 통화에서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DJ(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정부를 승계한다는 입장은 분명하다. 문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라고 했다. 그건 DJ나 노무현과 대립되는 방향이 아니다”면서 “이 후보도 대통령이 된다면 당연히 문재인 정부를 쓸 수 없다. (문재인 정부를) 승계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하며, 잘하는 부분은 발전시키겠다는 청출어람(靑出於藍)의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