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을 비롯한 전국 6개 지하철 노조 조합원들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열린 ‘전국 6대 지하철노조 총투쟁 선포 기자회견’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구조조정 계획 철회,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청년 신규채용 등을 핵심 요구사항으로 내걸었다. 또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정부와 서울시가 요구에 불응할 경우 전국 지하철노조와 함께 다음달 14일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 2021.8.23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을 비롯한 전국 6개 지하철 노조 조합원들이 8월 23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열린 ‘전국 6대 지하철노조 총투쟁 선포 기자회견’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구조조정 계획 철회,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청년 신규채용 등을 핵심 요구사항으로 내걸었다. 또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정부와 서울시가 요구에 불응할 경우 전국 지하철노조와 함께 9월 14일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 2021.8.23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13일 최종교섭에서 사측이 기존 구조조정 강행 입장을 고수하면 14일 첫차 운행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 중앙쟁의대책위원회는 12일 비상회의를 열고 사측의 입장 변화가 없어 협상이 결렬된다면 이같이 파업하기로 한 내용을 확고히 했다.

파업은 승무원이라면 14일 첫차 운행부터 돌입하고, 다른 부서의 경우엔 오전 9시부터 돌입하기로 했다.

필수근무자를 뺀 모든 조합원은 오후 1시 여의도 국회에 앞에 모여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열 방침이다.

노조 측이 추산하는 참여 노동자는 5000여명이다.

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 등 전국 지하철노조도 상경해 파업에 힘을 실을 예정이다.

결의대회 이후엔 260여개의 서울지하철 주요 역사에서 동시다발적 1인 시위도 계획하고 있다.

노조는 입장문을 통해 “도시철도에 대한 투자·지원 외면으로 인한 만성적자와 코로나 재난으로 가중된 재정위기를 노동자에게 떠넘기는 구조조정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정부는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지원 법제화나 코로나 피해 손실에 대한 긴급지원 등 도시철도기관 재정·운영 정상화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