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SK텔레콤 뉴스룸을 통해 진행된 온라인 간담회에서 유영상 MNO사업 대표가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8.25
25일 SK텔레콤 뉴스룸을 통해 진행된 온라인 간담회에서 유영상 MNO사업 대표가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제공: SK텔레콤) ⓒ천지일보 2021.8.25

전 국민 가입 가능한 서비스

온·오프 구독 커머스 플랫폼

아마존·11번가 등 제휴사와

고객별 구독 상품 매칭·출시

[천지일보=손지아 기자] SK텔레콤이 신규 구독 브랜드 ‘T우주’를 선보이며 구독 시장에 진출한다. SK텔레콤은 AI/DT 기반의 온·오프라인 구독 커머스 플랫폼을 지향하며 오는 2025년까지 가입자 3600만명, 거래액 8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SK텔레콤은 25일 온라인으로 기자 간담회를 열고 5000만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구독 시장에 본격적인 출사표를 던졌다. 이 자리에서 유영상 SKT MNO 사업 대표는 신규 구독 브랜드 ‘T우주’와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글로벌 기업부터 스타트업·소상공인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전 국민이 이용 가능한 구독 플랫폼을 추구한다는 철학을 ‘모두의 구독 유니버스, T우주’라는 슬로건에 담았다. 아울러 고객 모두가 ‘나만의 구독 유니버스’를 가질 수 있도록 고객별 라이프 스타일에 꼭 맞는 구독상품을 제안한다는 서비스의 지향점을 담고 있다.

‘T우주’라는 브랜드 체계 하에 다양한 구독 파트너사(우주 파트너스)들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들이 선호하는 구독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오는 31일 글로벌 사업자부터 국내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만든 구독상품을 본격적으로 론칭한다. 특히 SK텔레콤은 아마존·11번가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구독 상품을 연계한 구독 패키지(우주패스 상품)로 파격적인 혜택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라이프 스타일 전반의 선도 사업자들과 전방위 제휴를 통해 국내에서 가장 많은 구독 상품 라인업을 갖춰 나갈 계획이다. 또 고객에게 구독 상품을 직접 체험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 스마트 테이블, 구독 체험존 등을 추가한 ‘구독 전문 매장’을 1000개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구독 상품에 대해 다양한 카운셀링이 가능한 전문 컨설턴트도 1000명 이상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연간 1억콜 이상을 상담하고 있는 컨택 센터를 통해서도 전문적인 상담과 고객 care가 가능하도록 준비했다.

SK텔레콤이 제휴사와 함께 만드는 구독 유니버스 T우주 인포그래픽. (제공: SK텔레콤) ⓒ천지일보 2021.8.25
SK텔레콤이 제휴사와 함께 만드는 구독 유니버스 T우주 인포그래픽. (제공: SK텔레콤) ⓒ천지일보 2021.8.25

SK텔레콤은 이 모든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취향에 맞는 구독 상품을 오퍼링할 수 있는 AI/DT 시스템도 갖췄다. SK텔레콤과 관련된 온·오프라인 채널 어디에서나 고객들은 내게 꼭 맞는 구독상품을 발견하고, 상담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SK텔레콤이 보유하고 있는 통신 데이터 및 ICT family사의 데이터 기반 위에 다양한 구독 제휴사들을 통해 들어오게 될 풍부한 데이터를 더하겠다는 계획이다. 고객의 ▲선호 콘텐츠 ▲관심사 ▲자주 가는 곳 ▲생활환경 ▲교육수준 ▲먹거리 ▲건강상태 등 다양한 상황을 파악함으로써 고객과 구독상품을 연결하는 최적의 구독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즉 AI/DT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진성고객을 식별해 고객 단위 상품 랭킹에 기반한 고객별 최적 상품을 매칭한다. 고객의 상황과 요구 수준을 고려한 적시 마케팅, 고객들의 수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개인화된 채널·메시지를 통해 소통하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체계를 기반으로 다양한 구독상품을 소싱·마케팅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양적·질적으로 확장하고 이를 다시 구독마케팅에 활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함으로써 AI/DT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 AI/DT 기반의 온·오프라인 구독 커머스 플랫폼을 지향하며 2025년까지 구독 가입자 3600만, 거래액 8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정량적인 목표를 밝혔다.

25일 SK텔레콤 뉴스룸을 통해 진행된 온라인 간담회에서 유영상 MNO사업 대표가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제공: SK텔레콤) ⓒ천지일보 2021.8.25
25일 SK텔레콤 뉴스룸을 통해 진행된 온라인 간담회에서 유영상 MNO사업 대표가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제공: SK텔레콤) ⓒ천지일보 2021.8.25

다음은 이날 진행된 일문일답이다.

-‘T우주’의 의미는 무엇인가

▲예희강 Creative Comm그룹장=우주는 지구를 포함해 세상 만물들이 공존하는 플랫폼으로 조화·상생·진화·변화가 있다. 우주의 의미와 가치를 담아서 대표 브랜드인 ‘T’와 결합해 ‘T우주’가 탄생했다.

-SK텔레콤이 구독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유영상 MNO사업 대표=최근에 많은 고객이 구독 서비스에 대한 니즈를 갖고 있고 많은 사업자가 구독 방식으로 서비스하고자 하고 있다. 공급자와 소비자를 잘 연결할 만한 사업자가 누구인가 생각했을 때 SK텔레콤이라고 생각했다. SK텔레콤의 노하우와 AI/DT 같은 기술적인 요소까지 결합하면 커머스 플랫폼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경쟁사들과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한명진 구독형상품 CO장=구독 상품의 다양성이다. 큰 사업자는 물론이고 스타트업까지 총망라해서 다양한 파트너사가 있다. 또 패키지 구성이 시장에 있는 어떤 상품보다 유용하다. 구독형으로는 아마존은 처음이고 구글 원 서비스도 마찬가지다. 파트너사 입장에서도 SK텔레콤은 자사의 상품이 고객에게 잘 전달될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이다. 마케팅 파워나 고객 관리 노하우가 우수하기 때문이다.

-언뜻 보면 적자가 우려된다. 추후 결제·광고 등으로 흑자 전환을 노리는가

▲유영상 MNO사업 대표=대규모 마진 보다는 고객 서비스 확대를 생각하고 있고 거기서 충분히 새로운 BM들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초기에는 마진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있지 않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