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556명으로 집계된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 설치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검사 검체 채취 업무를 하다가 더위에 지쳐 창에 기대어 쉬고 있다. ⓒ천지일보 2021.8.1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556명으로 집계된 지난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 설치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검사 검체 채취 업무를 하다가 더위에 지쳐 창에 기대어 쉬고 있다. ⓒ천지일보 2021.8.16

26일까지 파업찬반투표 진행

정부 “8월내 충실하게 협약”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이어진 가운데 보건의료노동자들이 총파업을 예고하자 정부가 코로나19 대응 인력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1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지난 5월부터 노정 협의체를 구성해 보건의료산업노조와 협의해왔다”며 “8월내 충실하게 협약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간호사나 보건의료 인력이 굉장히 필요한 상태라는 걸 정부는 알고 있다”면서 “다른 일반 진료와 상황이 다른 만큼 코로나19에 대한 진료 인력 기준을 마련하는 중”이라고 했다.

이어 “노조와 공공의료 확충 부분을 협상하고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코로나19 상황 속 인력 수급을 하고 있지만 어려움이 있다”며 “(국민이) 코로나19 환자 치료나 의료기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파업이 없도록 노조와 최선을 다해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은 전날 122곳 안팎의 지부가 중앙노동위원회(중앙노위)와 각 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조정신청대상인 의료기관 134곳엔 국립중앙의료원을 비롯해 서울 서남병원, 고대의료원, 이화의료원, 부산대병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노조는 지난 5월부터 진행한 대정부 교섭, 산별중앙교섭, 현장 교섭 등이 타결되지 않았다면서 이달 26일까지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다음달 2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들이 요구하는 바는 감염병전문병원 설립과 코로나19 치료병원 인력기준 마련, 생명안전수당 제도화, 전국 70개 중진료권마다 1개씩 공공의료 확충, 공공병원 시설·장비·인프라 구축, 직종별 적정인력기준 마련 및 간호사 1인당 환자수 법제화이다.

또한 ▲규칙적이고 예측 가능한 교대근무제 시행 및 교육 전담 간호사 지원제도 전면 확대 ▲5대 불법의료 근절 ▲의료기관 비정규직 고용 제한을 위한 평가기준 강화로 양질의 의료 서비스 제공 ▲의사 인력 확충과 공공의대 설립 등도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