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코리아 CI. (제공: 이베이코리아)
이베이코리아 CI. (제공: 이베이코리아)

인수위한 지분 양수도 계약 체결 예정

“얼마짜리로 만들 수 있느냐가 기준”

‘온라인’과 ‘디지털’로 180도 대전환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이베이코리아 지분 80.01%인 3조 4404억원에 인수했다.

24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이베이 미국 본사와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위한 ‘지분 양수도 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신세계는 “미래 유통은 온라인 강자만이 살아남을 것”이라며 “이번 인수는 단순히 기업을 사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기회를 사는 딜”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신세계 측은 이베이 인수가 신세계그룹의 사업구조를 ‘온라인’과 ‘디지털’로 180도 전환하기 위한 시작점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인수와 관련해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얼마가 아니라 얼마짜리로 만들 수 있느냐가 의사결정의 기준”이라고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신세계는 이번 인수를 시작으로 ‘디지털 에코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번 인수를 통해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등의 기존 오프라인 유통뿐 아니라 SSG랜더스야구단 및 이베이와 SSG닷컴 등의 온라인 종합 플랫폼까지 갖추게 돼 ‘360에코시스템’을 완성하게 된다.

또한 이베이의 270만 유료고객과 셀러를 얻게 되며 최근 국내 IT전문가 확보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이베이의 IT전문가를 얻게 돼 온라인 사업의 규모와 성장의 속도를 가속화시킬 수 있게 된다. 이로 인해 신세계그룹은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선도적 사업자로 부상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SSG닷컴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향후 4년간 1조원 이상을 온라인 풀필먼트 센터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이로써 오프라인 거점을 온라인 물류 전진기지로 활용해 물류 경쟁력을 극대화하며 당일배송 등을 통해 셀러 경쟁력 향상은 물론, 이베이의 대량물량을 기반으로 센터 가동률을 높여 투자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이베이 인수는 온라인이 아니라 유통판 전체를 재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신세계는 네이버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난 3월 2500억원 규모의 지분을 교화한 바 있다. 이후 네이버가 이베이코리아 지분 20% 양도를 조건으로 지원에 나서 앞서 지난 7일 신세계와 함께 이베이코리아 본입찰에 참여했다.

이후 16일 이베이 본사에서 진행된 이사회에서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신세계 그룹의 이마트를 선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네이버가 이번 인수에서 철회함으로써 이베이코리아 인수는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단독으로 추진하게 됐다.

이베이코리아의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12%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1위는 네이버(18%), 2위는 쿠팡(13%)이며 신세계 통합 온라인몰 SSG닷컴의 점유율은 3%다. 이를 고려하면 이번 인수를 통해 신세계는 이커머스 분야에서 단숨에 상위로 올라설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된다.

네이버는 지난 22일 “당사는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이베이코리아 지분 일부 인수 등을 검토했으나 최종적으로 인수 절차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네이버가 이번 인수에 철회한 배경으로는 이베이코리아의 인수 기대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네이버는 현재 CJ대한통운과 함께 물류망을 구축하는 데 힘쏟고 있기에 큰돈을 지불하면서까지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할 이유는 없다는 것이다.

한편 신세계와 네이버는 양측의 사업 협력에는 변합이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