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최고경영자(CEO)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 2021.4.2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스탠리 어크 노바백스 최고경영자(CEO)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 2021.4.27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내년에도 안정적인 백신 공급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노바백스사와 기술이전과 생산계약 연장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권덕철 백신도입TF 팀장은 27일 노바백스 CEO 면담 브리핑에서 그간 정부는 노바백스와의 논의 성과를 구체화하고 협력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이날 회의를 가졌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당초 SK바이오사이언스와 노바백스사는 원액 생산은 올해 말까지, 완제 충전은 내년까지 기술이전 생산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노바백스와의 합의한 내용은 올해뿐만 아니라 내년 이후에도 안정적인 백신 공급이 가능하도록 기술이전, 생산계약 연장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변이 바이러스 대응 등을 위해 내년에도 안정적인 백신 공급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노바백스사는 국내 공급 백신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글로벌 공급분 생산을 위한 원·부자재를 국내 공급분 생산에도 상호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정부는 노바백스 백신 생산을 위한 원·부자재가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노바백스 백신이 조기에 국내 예방접종에 활용될 수 있도록 국내 허가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기로 했다.

당초 노바백스사는 영국과 유럽 등에서 허가 절차를 우선 진행하고 있었으나, 앞으로는 우리나라도 해당 국가와 병행해 허가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노바백스사는 허가에 필요한 자료를 우리나라에 조기에 제출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노바백스 백신 심사반을 운영해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해 신속하게 검토하기로 했다.

권 팀장은 “오늘 회의는 노바백스 백신을 국내에 조기에 도입하고, 올해는 물론 내년에도 코로나19 백신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또한 기술이전에 의한 생산 경험을 살려 향후 백신 개발 원천기술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