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이마트24 매장에서 와인을 고르고 있다. (제공: 이마트)
고객이 이마트24 매장에서 와인을 고르고 있다. (제공: 이마트24)

[천지일보=조혜리 기자] 이마트24가 올해 1분기 와인 판매 수량을 확인한 결과 80만병을 넘었다고 6일 밝혔다.

이마트에 따르면 하루 8880여병, 1시간 370여병, 1분에 6병꼴로 판매됐다. 작년 판매량인 170만병의 절반을 판매한 셈이다.

지난해 와인 판매량이 늘어난 것을 감안해 이러한 추세가 계속 되면 올해 누적 300만병 판매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홈술을 즐기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와인 시장도 커져 판매량이 지속될 것으로 이마트24는 예상하고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편의점 와인 시장을 선도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상품구색과 마케팅으로 와인을 구입할 때 이마트24를 떠올릴 수 있도록 노력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마트24는 상품 구색을 확대한 주류특화매장 운영, 매월 추천 와인을 할인 판매하는 이달의 와인 앱으로 주문하고 매장에서 픽업하는 O2O서비스 등 상품, 가격, 접근성을 고르게 갖춰 와인전문 편의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지난 2018년 11월 시작한 주류특화매장은 현재 전체 점포의 절반 수준인 2400여개까지 확대됐다. 와인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는 소비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전국 3000점포까지 늘어났다.

올해 1분기 와인 O2O서비스 이용 건수를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간 대비 2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마트24 와인 단골 고객 확보를 위해 모바일 앱에서 와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와인클럽을 론칭했으며 1년여 만에 가입자 수가 3만명을 넘어섰다.

와인 바이어가 매월 와인을 추천해주는 이달의 와인은 이마트24의 대표적인 행사로 자리 잡았다. 그 동안 편의점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와인을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로 시작한 마케팅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실제로 이달의 와인에 선정된 상품은 온라인에서 꾸준히 회자되며 관심 받고 있다. 푸나무 쇼비뇽블랑, 안티구아스리제르바까베네쇼비뇽 등은 와인 커뮤니티에서 자발적인 구매 인증이 이어지고 입소문을 타면서 높은 판매고를 올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