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청. (제공: 용인시) ⓒ천지일보 2021.3.26
용인시청. (제공: 용인시) ⓒ천지일보 2021.3.26

9~14일 공직자 대상 1차 조사

원삼주민대책위, 은폐 의혹 제기

[천지일보 용인=류지민 기자] 용인시가 시 공직자와 용인도시공사 직원에 대한 부동산 투기 1차 조사 결과와 관련해 은폐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고 26일 밝혔다.

용인시는 원삼면 일대에 추진하는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공직자의 투기 의혹을 조사하고 있다.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지난 7일 반도체클러스터 관련 부서 직원의 사업지구 내 토지 보유현황을 조사한 결과 대상 직원이 보유한 토지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시는 조사 기간·대상을 확대, 지난 9~14일 시 공직자와 용인도시공사 직원 포함 총 4817명에 대해 1차 전수조사를 했다. 그 결과 시 공무원 6명이 반도체클러스터 사업 대상지 일원에 토지 거래한 사실이 확인됐으며, 이 가운데 투기 의혹이 있는 3명에 대해 수사 의뢰했다.

시는 반도체클러스터 사업 관련 부서의 가족까지 조사 대상을 확대해 2차 전수조사를 하고 있다. 세부 조사 대상은 도시정책실과 미래산업추진단 및 용인도시공사 건설사업본부에 근무한 이력이 있는 346명, 직원 본인과 배우자의 직계 존·비속, 형제·자매까지 총 2800여명이다. 현재 조사를 위한 개인정보활용 동의서 징구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용인시 관계자는 “투기 의혹을 밝히기 위해 조사 방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일부 언론이나 단체에서 주장하는 조사 결과 왜곡이나 은폐는 전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반도체클러스터 관련 부동산 투기 의혹 명단이 있다고 주장하는 단체에선 의혹만 제기할 것이 아니라 시와 수사기관에 그 명단을 제출하길 바란다”며 “추가적인 제보나 의혹에 대해서도 즉시 내용을 확인해 수사기관과 공조해 처리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용인 원삼주민통합대책위원회는 지난 18일 용인시청 앞 광장에서 약 30건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과 거래가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밝힌 바 있다. 원삼주민통합대책위원회는 반도체클러스터 설계·감리업체 및 SK직원 등 수사 대상 확대, 지자체 자체 조사가 아닌 수사전담기관의 수사 등을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