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꺾은 컨벤션 효과와 LH 투기 사태가 배경”

“국민의힘의 정부·여권 맹공이 오세훈 지지율 상승 견인”

야권후보 단일화 가능성엔 “세부적 이견 많아 쉽지 않을 듯”

文부동산 적폐 척결 발언엔 “복부인 이긴적 없어… 정치성 발언”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최근 여러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상승 추세에 있는 것과 관련해 “나경원 후보를 꺾은 컨벤션 효과와 한국토지공사(LH) 사태가 주요 원인이 됐다”는 전문가 진단이 나왔다.

16일 오후 천지TV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여의도 하이킥 31회 차에 출연한 황태순 시사평론가는 관련 취지의 질문에 이같이 밝힌 뒤 “오 후부가 나 후보를 이기고 나서부터 상승세를 탓는데, 어제 오늘 여론조사에서는 3자 대결 구도에서도 이기거나 박빙의 결과로 나타났다”면서 “현재 흐름으로는 어쨌건 오 후보가 비약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건 분명해 보인다”고 분석했다.

황 평론가는 “부동산 이슈는 다른 이슈와 달리 폭발력이 있다. 시민의 입장에선 나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민감한 부분이라며 내 삶과 맞닿아 있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미공개 정보를 빼내 부동산 투기를 했다면 국민 대다수의 상대적 박탈감은 더 크게 와 닿는다. 정부와 여권에게는 악재로 작용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안철수 후보와 오 후보는 어차피 제로섬 게임이다. 표가 이렇게 가든지 저렇게 가든지 파이가 같다는 것”이라며 “한데 LH 사태로 안 후보보다는 결과적으로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결집하고 있는 모양새다. ‘야당이 역할을 하네’ ‘야당이 있었네’라는 각인 효과에다 국민의힘의 정부와 여권에 대한 맹공에 힘입어 오 후보의 상승 효과를 견인하고 있지 않나 싶다”고 덧붙였다.

야권후보 단일화 가능성에는 ‘예단할 순 없다’면서도 ‘실제로 실현되기가 쉽지 않다’는데 무게를 실었다.

황 평론가는 “정치는 살아있는 생물이다. 마지막에 도장 찍고 자리 털고 일어나야 정리가 된다. 큰 틀에서는 합의가 됐지만, 아직까지 여론조사 문구 등을 놓고 실무진이 난항을 겪고 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는 유명한 얘기를 한 적 있다. 적합하냐 경쟁력이 있느냐. 기호는 넣느냐 마느냐. 당명은 제시할지 여부 등 세부적인 사항을 놓고 치열하게 다투고 있는 상황에서 누가 양보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물론 후보 간 세밀한 부분에서 서로 아전인수 격의 해석을 내놓고 있지만, 어느 후보가 승리한다고 장담할 수 없다”며 “다만 오 후보의 지지율 상승세에 안 후보가 상당히 초조해 하고 있는 것 맞는 것 같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상왕이라고 한다거나 서울시장이 되면 합당하겠다는 등 악수를 두고 있다. 정치판에서 묘수 3번 나오면 그 판은 망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문 대통령이 전날 수보회의에서 “부동산 적폐 청산을 남은 임기 국정 핵심과제로 삼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한 발언에 대해서도 다뤘다.

이에 대해 황 평론가는 “문 대통령이 근본적으로 핵심을 잘못 짚었다. 이 사건은 일반적인 부동산 투기가 아니다. 통상적인 탐욕과 욕심의 차원을 뛰어넘은 사건”이라며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다는 게 골자다. 이 같은 정보를 알 수 있는 국토부 관리, LH 공사 직원, 시의원, 국회의원이라고 하는 자들이 국민을 속인 망국적 범죄다. ‘단군시대부터 있던 투기 아니냐’고 하는 건 전형적인 물타기”라고 주장했다.

‘과연 적폐 세력과의 싸움에 이길 수 있겠느냐’고 묻는 말엔 “강남 빨간 바지 아줌마, 이른바 복부인을 이긴적 있느냐. 70년대 들어서 아파트 들어서고 서울이 급팽창했다. 수요공급의 불일치로 시장이 형성됐다”면서 “그때부터 독버섯같이 자라난 것이 부동산 투기다. 노태우 정부에서도 노무현 정부에서도 전쟁을 벌였지만 없어졌느냐. 복부인을 이겨본 적이 없다. 선거를 앞둔 정치성 발언일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 2021.3.1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 2021.3.16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