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을지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비대면 ‘전국 영업점장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IBK기업은행)
지난 5일 을지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비대면 ‘전국 영업점장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IBK기업은행)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지연 사태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위원회 절차를 통해 손실 보상을 진행하고 조직개편을 통한 내부통제 절차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18일 윤종원 행장은 서면으로 진행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객관성이 담보되는 금융감독원의 분조위 절차를 통해 손실 보상이 진행되는 것이 합리적 방안”이라며 “앞으로 분조위에 성실히 임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이같이 말했다.

앞서 기업은행은 판매한 디스커버리 펀드가 지난 2019년 4월을 기점으로 914억 환매지연되자 지난해 6월 이사회를 열고 핀테크 펀드 투자자를 한정해 50% 선지급을 결정했다.

원하는 고객에게 가지급금을 우선 지급하고 분조위에서 최종 보상액이 결정되면 차액을 정산하는 방식이다. 손실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개별 사적화해를 추진할 경우 배임 이슈가 불거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피해자들은 투자자 손실을 보전하는 행위는 배임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110%의 보상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윤 행장은 “사적 화해는 그 내용에 따라 배임 여부가 달라진다”며 “자기 책임 원칙에 따른 사적 화해를 하려면 당사자 간 책임 범위에 대한 객관성 확보가 중요하다”고 기존 태도를 고수했다.

그는 지난해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분리·독립하고 고객 중심의 자산관리 컨트롤타워를 신설하는 등 조직개편과 내부통제 절차를 강화했다며 특히 불완전판매 소지를 차단하기 위해 상품선정·판매 및 사후관리 전 과정을 개선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윤 행장은 상품선정 프로세스를 강화하기 위해 전행 차원의 상품선정위원회를 신설하고 금융상품판매 시 해피콜 강화, 규정에 맞는 판매절차 확인을 위한 상시점검을 시행했다. 또 오는 3월 음성봇 녹취 시스템 도입하는 등 추가 대책도 시행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