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동대문구 회기동에 위치한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1.2.1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동대문구 회기동에 위치한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1.2.17

입법 추진 위한 TF·특위 설치 논의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당이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국회의원과 문화 예술계 인사들을 불법 사찰했다는 의혹을 두고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경선후보를 정조준했다.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17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박형준 당시 정무수석이 이 사안을 알고 있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다”며 “박 후보가 이 사안을 정치공작이라고 얘기하는 순간 불법 사찰을 시인하는 꼴”이라고 말했다.

또 “국회 정보위원회 의결로 (국정원이) 사찰 목록 보고를 하더라도 개인에 대한 사찰내용 공개는 개인의 동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18대 국회의원이 여야를 가릴 것 없이 정보공개 요구 절차를 밟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정태호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이거는 진실이 밝혀져야 하는 것이고 당시 박형준 후보가 정무수석이었으니, 이런 내용도 스스로 밝혀야 하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

당내에선 사찰 의혹 진상규명을 두고 입법 추진을 위한 TF·특위를 설치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국회 정보위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TBS 라디오에서 “박근혜 정부 시절 사찰이 계속됐다고 보는 것이 필연적으로 맞지만, 국정원이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특별법을 만드는 데까지 나아가게 될 것”이라고 했다.

허영 대변인은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를 겨냥해 당시 정무수석이었던 만큼 어떤 보고를 받았고 무슨 용도로 자료를 활용했는지 진상을 낱낱이 밝히라고 촉구했다.

다만 이낙연 대표는 구체적인 진상규명 방법과 관련해 당사자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정보공개 청구를 할지, 당 차원에서 진행할지 결정된 게 없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