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들어서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천지일보 2021.2.1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들어서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천지일보 2021.2.17

주호영 “이전 정권 의혹도 공개해야”

하태경 “文대통령 레임덕 가속할수도”

이낙연 “당에서 논의해야” 입장 반복

이번 의혹도 용두사미 될 가능성 높아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국민의힘이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 사찰 의혹에 대해 전 정부에서 행해진 사찰을 전수조사하자는 요구를 하며 역공에 나섰다.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도 사찰 의혹이 있는 만큼 더불어민주당이 전수조사 요구를 받을지 관심이 쏠린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에서 그걸 결정해주면 편하겠다”고 말했다. 국정원 사찰 의혹에 대한 정면돌파 의지를 드러내며 관련 사안의 조사와 정보 공개에 거리낄 것이 없다는 자신감을 드러냈다는 해석이 나온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16일)에도 김대중 정권 당시 ‘국회 529호’ 사건을 언급하며 전수조사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DJ 정권 당시 ‘국회 529호’ 사건이라던지 임동원 전 국정원장 (도청) 사건 등 모두 일관되게 정리하고 공개돼야 할 것이라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정보위원회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국정원의) 60년 흑역사라고 했기 때문에 과거에도 있을 개연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무현 정부 때는 그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민정수석이었다”고 지적했다. 노무현 정부에도 사찰은 있었을 것이라는 주장을 펴며 역공에 나선 것이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7일 서울 동대문구 회기동에 위치한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1.2.1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7일 서울 동대문구 회기동에 위치한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1.2.17

하 의원은 “국정원이 청와대와 소통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이것은 문재인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불똥이 튈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MB 때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국정 저해 정치인’이라는 표현이 등장한다”며 “여야 가릴 것 없이 MB 정권이 볼 때 좀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비리 정보를 수집하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건 민정수석실에서 내려간 지시”라며 “민정수석실에서는 정보가 필요한데, 자기들이 계속 업데이트하기는 어렵다. 그러니까 국정원에 좀 하청을 준 것이다. 청와대랑 소통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하 의원은 “박지원 국정원장이 국정원의 사찰이 박근혜 대통령 때도 있었을 개연성이 있다고 한 이유는 사찰을 중단하라는 지시를 한 적이 없었다는 것”이라며 “그러면 노무현 정부 때도 정보관이 있었는데, 민정수석실에서 그 정보 수집을 하지 말라는 중단하라는 지시가 있었는지, 그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문 대통령이 답변해야 할 의무가 생긴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적폐청산을 명분으로 국정원 메인 서버까지 뒤졌던 문재인 정권이다”며 “서슬 퍼런 임기 초에도 안 보였던 문건이 보궐선거를 코앞에 둔 이 시점에 갑자기 튀어 나온 것이 과연 우연일까”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선거가 급하다 해도 지겨운 ‘전 정부 탓’과 음습한 정치공작으로는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없다”며 “국정원장과 민주당은 저급한 정치공세를 당장 멈추기 바란다”고 했다.

국민의힘에서 전 정권의 사찰 여부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하자 더불어민주당은 당황한 모습을 보이며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현장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원장이 언급한 국정원 특별법에 대해 “처음 듣는 이야기”라며 “당에서 논의를 해봐야겠다”고 했다.

국정원에 정보공개 청구 요구를 개별적 또는 당 차원에서 할지를 묻는 질문에도 “아직 결정된 게 없다. 정보위에서 결론이 나지 않았기 때문에 논의를 해봐야 알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정치권에서는 야권의 거센 반격에 민주당이 관련 사안을 무마시키면서 용두사미로 끝나지 않겠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일각에서는 4.7 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의당을 비롯한 범진보 진영의 표 결집을 노리고 이슈몰이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기도 한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다스 자금 횡령과 삼성 뇌물수수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명박 전 대통령이 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결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8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천지일보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