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법 제정에 따른 중소기업 경영 부담 설문. (제공: 중소기업중앙회)
중대재해법 제정에 따른 중소기업 경영 부담 설문. (제공: 중소기업중앙회)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중소기업의 대다수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으로 경영에 부담을 느낀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1일까지 중소기업 500곳을 대상으로 ‘중대재해법 및 산업안전 관련 의견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응답한 중소기업의 45.8%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에 대해 “매우 부담된다”, 34.2%는 “약간 부담된다”고 응답했다. 부담되지 않는다는 응답은 19.8%에 그쳤다.

산재사고가 발생하는 주된 원인에 대해서 중소기업은 ‘근로자의 부주의 등 지침 미준수’를 75.6%로 압도적으로 높게 꼽았고, 그 외 작업매뉴얼 부재(9.0%), 전문 관리 인력 부족(8.2%), 시설 노후화(6.0%), 대표의 인식부족(1.2%) 순으로 답했다.

중대재해법 제정에 따른 대응 계획은 ‘근로자 안전교육 강화(58.6%)’와 ‘현 상태 유지(50.2%)’ 응답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안전보건 분야를 실질적으로 책임지는 별도 관리자 유무에 대해서는 41.8%가 ‘별도로 없다’고 답했다.

이태희 중기중앙회 스마트일자리본부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중소기업이 자체적으로 안전 역량을 강화하기에는 인적, 재정적 한계가 분명하다”며 “처벌만으로 기업을 옥죄기보다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