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2.20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2.20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19일 국민의힘 경선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야권 단일화를 조기에 성사시키고, 정권 교체를 위한 역량을 집결하자는 의도로 보인다.

안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로 오랜만에 야당으로 모인 국민의 관심을 무위로 돌릴 수 없다는 절박감에 저는 오늘 제1야당에게 제안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 경선 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 달라”며 “제1야당이 주도권을 갖고 야권 승리를 위한 게임메이커가 되어주면, 기꺼이 참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선 플랫폼을 국민의힘 책임 하에 관리하는 방안까지 포함해서, 가장 경쟁력 있는 야권 단일 후보를 뽑기 위한 실무 논의를 조건 없이 시작하자”며 “이 논의에서 결정된 어떤 제안도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오픈 경선 플랫폼에 참여하는 후보는 저뿐만 아니라, 무소속 후보를 포함한 야권의 그 누구든 참여할 수 있게 하자”며 “이 자리에서 분명히 국민 앞에서 약속드릴 수 있다. 저 안철수는 네거티브가 아닌, 포지티브 선거를 하고 결과에 승복하겠다”고 약속했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입당부터 하라’는 제안을 한 것에 대해 “야권 후보 단일화의 필요성을 누구보다 절감하고 있지만, 느닷없는 제1야당의 ‘입당 요구’를 수용하기 어려웠다”고 의견을 밝혔다.

그러면서 “선거를 앞두고, 공당의 대표에게 소속 당을 탈당하고 우리 당에 입당하라는 것은 처음부터 무리한 이야기”라며 “국민의힘이 제1야당으로서 역할을 하겠다는 의도는 이해하지만,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다양한 야권 지지층의 요구를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요구는 합리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이번 서울시 보궐선거는 이겨도 되고 져도 되는 선거가 아니다”라며 “대한민국의 운명이 걸린 절체절명의 선거에 저의 모든 것을 던져서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