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7월 실시되는 재보궐선거는 전국 18개 광역 지방자치단체와 기초 지방단체에서 치러진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지난해 12월 8일부터 등록된 예비후보자는 전국 단위로 36명에 이르고 있다. 이 가운데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예비후보 등록자가 6명인바, 더불어민주당 후보자나 출마가 예상되는 국민의힘 유력 후보자 중에서는 아직은 없다. 그럼에도 서울시장 후보 출마자들로 정치판이 후끈 달궈지고 있는바,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나경원 국민의힘 전 의원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이 출마를 선언했거나 곧 입장을 밝힐 계획으로 있기 때문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자 선출에 대해 선거구도는 정권안정이냐, 정권심판이냐는 정치의 본질적 문제가 따르고 있다. 정초 여론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가 조사발표한 바에 따르면 서울, 부산의 두 곳 광역단체장 선거에서는 정권심판론이 국정안정론보다 앞서지만, 서울시장만 놓고 보면 ‘정권심판을 위해 야당후보를 뽑아야한다(44.7%)’가 ‘국정안정을 위해 여당 후보를 뽑아야한다(43.7%)’보다 근소하게 앞서는 구도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서울시장 후보지지 정당 선호 현상은 야당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자가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결과인데, 이로 인해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서는 서울시장 후보 선출에 이설들이 따른다.

서울시민들이 선호하고 있는 정권심판론을 선거일까지 이어가자면 야당의 유력한 후보자가 1명이 돼야하건만 야당이 국민의힘, 국민의당 등으로 갈라져 있으니 야당후보자 단일화가 필수 조건으로 떠오르게 된다. 그런 입장이니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연일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11일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석한 김 위원장은 당내에서조차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가 거론되자 당을 ‘콩가루 집안’으로 표현하면서 안 대표와의 단일화에 강한 거부감을 표현하기도 했다. 이는 제1야당 대표로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후보자를 자력으로 세우겠다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지금까지 각종 선거에서 보아왔고 증명된 바 ‘1여다야’ 구도로는 야당이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서울시장 보궐선거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정권심판론이 앞선다고 하지만 민주당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나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유력 후보자를 차출하고 국민의힘에서 오세훈 전 시장 또는 나경원 전 의원이 결정된다고 해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끝까지 선거에 임한다면 상황은 또 다르다. 그래서 김종인 위원장이 정부심판론에 고무돼 이번에는 무조건 이긴다고 보고 국민의힘 후보로 선거를 치른다는 전략은 자칫 패착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국민의힘 중진들은 서울시장 후보자를 당내 경선한 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국민경선을 통해 야권 단일화하는 게 현실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지만 김 위원장의 전략은 다르다. 자기가 유일한 야당 단일 후보라고 생각하는 안 대표에 대해 쓴 소리를 뱉어내고 있는 상태에서 야권단일화는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서울시민들이 정답을 내려준 상황에서도 제1야당의 대처가 이러하니 그렇게 된다면 여당에서는 이보다 더 좋은 선거 구도가 어디 있겠는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