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김진표 의원 ⓒ천지일보(뉴스천지)

“통합이 최선, 연대가 차선, 분열이 최악”

수도권 원내대표론 부각
차기 당 원내대표 도전
30년 행정·정치 경험 강점 
‘더 큰 민주당’으로 도약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한나라당 원내대표 선출 이후 민주당의 차기 원내대표 선출에 정치권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6일 한나라당은 중립 성향인 황우여 의원을 원내대표로 선출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이 이번 원내대표 경선을 통해 ‘쇄신’과 ‘변화’에 대한 열망을 뿜어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이 때문에 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후보들도 한나라당의 쇄신 여파에 주파수를 세우고 있다.

각 후보는 ‘탈(脫)계파’를 외치며 민주당을 이끌 차기 원내대표를 자임하고 있다. 이 가운데 ‘수도권 원내대표론’을 부각하는 김진표 의원은 “수도권을 비롯한 중부권을 민주당의 텃밭으로 만들어야만 정권교체의 기틀을 다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9일 <천지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강한 야당’에 방점을 찍고 “당 대표와 호흡을 맞춰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정책 개발, 입법 활동으로 대표를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와대 정책기획수석, 국무조정실장, 대통령직인수위 부위원장,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 당의 정책위 의장, 최고위원으로서 30여 년간 행정과 정치 경험을 풍부하게 쌓았다”며 자신의 강점을 부각했다.

야권연대·통합과 관련해 “민주당의 단결과 화합의 힘을 바탕으로 야권통합과 연대를 추진해야 한다”며 “원칙과 정도를 지키면서 ‘감동을 주는, 승리하는 통합과 연대’를 이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민주당의 ‘3+1(무상급식 무상의료 무상보육 반값등록금) 정책’은 물론 교육에 대한 재정투자 확대, 일자리·주거·노인 복지를 추가해 내년 총선승리와 정권교체의 필승카드를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김 의원과의 일문일답

“당의 소통·화합·단결로 강한 야당 만들 것”
중산층과 서민 위한 입법… 감동 주는 통합·연대 강조 

-이번 4.27 재보궐 선거를 평가해 본다면.

“이명박 정권의 실정에 대한 심판이며, 변화에 대한 국민의 열망이 표출된 것이다. 민생을 살리고, 분열과 갈등으로 갈라진 나라를 통합하며, 특권과 반칙으로 얼룩진 정의를 바로 세우라는 주문이다. 민주당은 이러한 국민의 뜻을 받들어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을 섬기며 정책정당과 수권정당, 대안정당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물가불안과 가계부채 급증, 일자리 부족, 전월세 대란, 등록금 폭탄 속에서 민생이 피폐해지고 있다. 이명박 정권이 실패한 정권·나쁜 정권이라는 사실을 구체적 증거를 제시해 국민에게 알리고, 확실한 정책대안을 제시하면서 투쟁하겠다. ‘민주당의 주장이 구구절절 옳다’는 소리를 듣도록 국민과 소통하겠다.”

-내년 총선과 대선에 대한 전망은? 이 과정에서 민주당은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가?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이 원내 제1당의 위치를 확보해야만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다. 수도권을 비롯한 중부권을 민주당의 텃밭으로 만들어야만 정권교체의 기틀을 다질 수 있다. 지난 4.27 재보선 분당 선거 결과를 보듯, 국민은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바라는 민심을 받들어 ‘민주당에 정권을 맡겨도 되겠다’는 소리가 나오도록 민주당의 수권능력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원내대표 후보로 내세우는 강점은? 왜 수도권 원내대표여야 하는가?

“정책 대안을 갖춘 소통의 리더십, 당의 화합과 단결, 민주정부 10년의 성과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적임자라고 자부한다. 특히 실천 가능한 개혁적 정책 대안을 갖고 협상할 것은 협상하되, 중산층과 서민을 위해 필요한 정책 입안·입법 등의 원내 활동에서 가장 강력한 투쟁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고(故) 김대중 대통령이 발탁하고, 고 노무현 대통령이 선택해 청와대 정책기획수석, 국무조정실장, 대통령직인수위 부위원장,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 당의 정책위의장, 최고위원으로서 30여 년간 행정과 정치 경험을 풍부하게 쌓은 점도 강점이라고 본다. 내년 총선에서 현재 87석의 민주당이 과반 의석의 제1당으로 발돋움하려면 수도권을 비롯한 충청·강원 등 중부권과 영남권에서 대약진해야만 한다. ‘더 큰 민주당’으로 도약하기 위해선 이번 원내대표 선거에서 전략적 고려가 필요하다. 현재 민주당의 의석은 수도권 111석 중 29석, 충청 24석 중 7석, 강원 8석 중 3석, 영남 68석 중 1석에 불과하다. 수도권을 비롯한 중부권을 민주당의 텃밭으로 만들어야만 정권교체의 기틀을 다질 수 있다.” 

-원내대표로 뽑힌다면 당을 어떻게 이끌어갈 것인가?

“우선 당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 ‘강한 야당’을 만들겠다. 당 대표와 호흡을 맞춰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정책 개발, 입법 활동으로 대표를 뒷받침하겠다. 의원총회(의총)를 치열한 내부토론의 장으로 활성화해 소수 의견과 반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겠다. 원내대책회의와 고위정책회의 개방의 문호를 더욱 넓혀 현안마다 해당 상임위원은 물론 관심 있는 의원들의 의견을 듣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겠다. 민주당 87명 국회의원 ‘모두가 원내대표’라는 마음으로 민주당 의원 전원이 ‘스타’로 주목받을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 TV 토론 등의 출연 시 상임위와 전문성 등을 고려한 역할 분담을 통해 ‘민주당에 참 인재가 많구나’라는 평가가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

-재보선 패배 이후 여당은 ‘쇄신론’으로 분주하다. 민주당에 미칠 영향과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을 점은?

“한나라당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싶지는 않다. 다만, 4.27 재보선에 나타난 변화를 바라는 민심을 한나라당이 아전인수(我田引水)식으로 왜곡해서 해석하지 않았으면 한다. 앞에서 언급했지만 민주당은 국민을 보고 민생 복지 평화 민주주의의 기본 가치와 철학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정책, 입법활동에서 결코 한나라당에 양보하지 않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중산층과 서민을 끌어안을 복안(정책)은?

“민주당의 ‘3+1(무상급식 무상의료 무상보육 반값등록금) 정책’은 물론 교육에 대한 재정투자 확대, 일자리·주거·노인 복지를 추가해 내년 총선승리와 정권교체의 필승카드를 만들 계획이다. 재정개혁과 복지개혁, 조세개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보편적 복지의 틀을 새롭게 짤 계획이다. 무엇보다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복지예산·민생예산을 반드시 확보하겠다. 국민이 두려워서 날치기할 수 없도록 원내에서 효율적인 투쟁을 전개하겠다. 굴욕적인 재협상으로 이익의 균형이 무너진 한·미 FTA(자유무역협정)는 책임규명과 보완대책이 마련된 후 비준을 논의해야 한다. 사법개혁을 통해 정치적 중립성을 의심받는 무소불위의 ‘정치 검찰’에 대한 수술도 반드시 필요하다. 노동삼권을 제약하고 비정규직을 차별하는 노동관계법도 재개정할 계획이다.”

-박근혜 ‘대세론’에 대한 견해는?

“한마디로 거품이라고 생각한다. 굳이 대세론을 탔던 후보가 승리한 경우가 그리 많지 않다는 역사적 경험을 들먹이고 싶지도 않다.” 

-계파를 초월한 당내 통합을 위한 선결과제는?

“원내대표는 공평하고 민주적인 원내 운영을 해야 한다고 본다. 소수의견과 반대의견을 무시하지 않고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당론에 반영하는 시스템 확립이 중요하다.”

-손학규 대표가 당 쇄신과 야권통합을 강조하는 가운데 당 지지율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연말까지 민주당 지지율을 3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고 했는데 지지율을 끌어올릴 복안은?

“국민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정치가 중요하다. 타협할 건 타협하되, 투쟁할 때는 강력하게 맞서 싸우겠다. 서생적 문제의식과 상인적 현실감각의 끈을 놓지 않고 대화와 타협의 정치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 국민에게 이러한 진정성이 전달된다면 ‘민주당을 지지해도 되겠다’는 소리가 전국에서 분출할 것으로 기대한다.”

-야권통합론은 어떠한 방식으로 추진돼야 하는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뺄셈의 정치가 아니라 덧셈의 정치이다. 통합이 최선, 연대가 차선, 분열이 최악이다. 민주당의 단결과 화합의 힘을 바탕으로 야권통합과 연대를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원칙과 정도를 지키면서 ‘감동을 주는, 승리하는 통합과 연대’를 이뤄내야 한다.”

-민주당의 3+1정책은 물론 일자리·주거복지를 추가해 지속 가능하도록 갈고 다듬는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4대강 토목공사에 들어가는 국민의 혈세를 민생·복지 예산으로 전환하고 부자감세를 철회하면 민주당의 ‘창조형 복지국가’를 현실로 이뤄낼 수 있다. 또한 재정개혁과 복지개혁, 조세개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보편적 복지의 틀을 새롭게 짤 계획이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공천의 룰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은?

“당의 공식 기구를 통해 말 그대로 합리적인 룰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난 3년간 소수 야당의 한계에도 이명박 정권의 폭정과 한나라당의 독주에 맞서 싸워온 의원들의 투쟁과 헌신에 대한 정당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

-과학비즈니스벨트, 동남권 신공항 등 각종 국책사업에 대한 말이 많다. 원인과 해결책은?

“이명박 정권의 약속 번복으로 대한민국이 신뢰의 위기에 빠졌다. 이를 해결해야 할 정부가 앞장서서 지역 간 갈등을 일으키고 혼란을 조장한 꼴이다. 지금이라도 정부가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갈등 조정의 콘트롤 타워 역할을 회복해야 한다.”

<약력>
1947년 경기도 수원 출생  
경복고·서울대 법대
행시 13회 합격
청와대 정책기획수석
국무조정실장(장관)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17·18대 국회의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