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출처: 뉴시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출처: 뉴시스)

“연말연시 모임 최소화… 할로윈데이 방역수칙 준수 당부”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언제든지 급격히 불거질 수 있다고 우려해 연말 모임을 자제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27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본격적인 동절기를 앞두고 현재 국내 코로나 발생 현황은 일정 수준으로 계속 억제 및 관리되고 있다”며 “하지만 항상 폭발할 가능성은 상존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특히 저희 방역당국이 주시하고 있는 부분은 국내 발생의 70~80%가 수도권에서 일어난다는 점”이라며 “단순히 수도권이라고 말씀은 드리지만 사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거의 절반이 밀집해서 생활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실제로 집단유행 위험이 작지 않은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특히 이번 주말과 핼러윈데이와 관련한 대규모 행사 및 모임으로 인한 감염 확산이 우려된다며 방역수칙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권 부본부장은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행사나 각종 모임에 참석하지 않도록 하시고, 행사나 모임은 단체모임 대신 비대면·비접촉 모임을 적극 활용해달라”며 “각종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문은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불가피하게 방문할 경우 짧은 시간 머무르시되, 모임 후에 증상 여부를 관찰하고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신속하게 검사를 받아야 한다”며 “올바르게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2m 거리 두기와 손 씻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또 “특히, 모임 중에서 실내 또 거리 유지가 어려운 실외에서 마스크를 상시 착용해야 한다”며 “노래 부르기를 비롯한 신체 접촉과 침방울이 발생하는 행위를 자제해 주시며, 술잔이나 식기류 등을 개별적으로 사용하고 음식물을 나눠 먹지 않는 것을 실천해달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권 부본부장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발생상황은 계속 악화하고 있고 북반구의 미주와 유럽은 이미 대유행으로 접어들었다”면서도 “다만, 긍정적 상황도 생각해본다면 여름철보다 마스크 착용 여건이 조금 나아진 것이 거의 유일하게 좋은 여건 변화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마도 금년 겨울이 내년 언젠가 시작될 코로나19의 백신 접종을 앞두고 거리두기로만 코로나19를 극복해야 할 두 번째이자 마지막 겨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방역당국은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요인 네 가지로 ▲저온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생존 상대적으로 유리 ▲실내 생활과 모임이 늘어나면서 코로나19 전파에 최적의 상황인 3밀(밀폐·밀접·밀집) 상황 증가 ▲독감 등 호흡기 감염병의 동시 유행 가능성 ▲ 북반구의 유행으로 국내 유입 가능성 상당 등을 꼽았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3명으로 집계된 2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0.2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3명으로 집계된 2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0.2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