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0일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실(구 균형발전비서관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청와대 전경 모습.ⓒ천지일보 2020.1.10
청와대 전경 모습.ⓒ천지일보DB

재발 방지 위한 분명한 조치 요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청와대가 연평도 공무원 피격 사망 사건을 두고 24일 “북한군이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고 저항 의사도 없는 우리 국민을 총격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서주석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군의 이러한 행위는 국제규범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동으로 우리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를 열었다.

서 사무처장은 “북한은 이번 사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그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는 한편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며 “아울러 반인륜적 행위에 대해 사과하고 이러한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한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서해 5도를 비롯한 남북접경 지역에서의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국민의 안전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의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9.19 남북군사합의 위반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이 수역은 완충구역으로 돼 있다”며 “9.19 군사 합의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뉴시스가 전했다.

이 관계자는 “(9.19 합의는) 완충구역에서의 해양군사훈련, 사격을 중단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그런 부분 하나하나에 대한 위반은 아니라는 것”이라며 “전체적으로 남북 간 적대행위나 향후 군사적 신뢰 구축에 장애되는 것은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