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거점형 대한민국 디지털 & 바이오 헬스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KT AI/BigData사업본부장 김채희(왼쪽) 상무, 메디컬파트너스코리아 김헌진 대표이사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KT)
‘해외거점형 대한민국 디지털 & 바이오 헬스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KT AI/BigData사업본부장 김채희(왼쪽) 상무, 메디컬파트너스코리아 김헌진 대표이사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KT)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KT가 메디컬파트너스코리아(MPK)와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East에서 ‘해외거점형 대한민국 디지털 & 바이오 헬스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KT AI/BigData사업본부장 김채희 상무, MPK 김헌진 대표이사 등 양사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협약을 통해 양사는 카자흐스탄을 전초기지로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및 보건의료 정보화 사업을 추진하고 대한민국의 ICT 역량을 활용한 K-방역 확산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2015년 설립된 MPK는 국내 최초로 감염병 관련 해외거점 진료소 및 검사소 직영사업에 성공했으며 2018년부터는 카자흐스탄 알마티 시에 외래종합병원 및 수탁 검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카자흐스탄 민간병원으로는 처음으로 코로나19 분자진단 국가 검사기관으로 지정돼 최대 규모의 진단 및 검사를 시행하며 코로나19를 비롯한 감염병 확산 방지에 앞장서고 있다.

KT는 감염병의 이동 경로 추적 시스템인 ‘글로벌 감염병 대응 플랫폼(GEPP)’을 기반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 이후 변화될 의료 환경에서 ICT를 활용한 디지털∙바이오 헬스를 미래 전략 중 핵심으로 꼽았다. 이를 위해 국내 보건∙의료 전문기관들과 협력해 첨단 ICT 기반 헬스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의료 환경이 열악하지만 시장 잠재력을 보유한 해외 중진국을 중점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KT AI/BigData사업본부장 김채희 상무는 “이번 MPK와의 업무협약으로 KT의 핵심역량인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바이오 헬스 사업의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하게 됐다”며 “현지 거점 구축 및 의료협력 생태계 조성을 통해 대한민국 의료분야 강소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