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소재 '산업유산정보센터'에 소개된 군함도 생존자들. 도쿄특파원 공동취재단은 14일 도쿄도(東京都) 신주쿠(新宿)구 소재 총무성 제2청사 별관에 설치된 '산업유산정보센터'를 방문했다. 이 센터에 소개된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생존자들. 2020.6.14 [산업유산정보센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출처: 연합뉴스)
도쿄 소재 '산업유산정보센터'에 소개된 군함도 생존자들. 도쿄특파원 공동취재단은 14일 도쿄도(東京都) 신주쿠(新宿)구 소재 총무성 제2청사 별관에 설치된 '산업유산정보센터'를 방문했다. 이 센터에 소개된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생존자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일본 정부가 최근 문을 연 유네스코 산업유산정보센터 내 ‘군함도(하시마·端島)’ 관련 전시에서 강제동원 사실을 기재하기로 했던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유네스코에 세계유산 등재취소를 요구할 예정이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에 따르면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지난 18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대상 간담회 업무보고에서 관련 질의를 받고 이같이 추진하기로 밝혔다.

정부는 박 장관 명의 서한을 이달 안으로 발송하기로 했다. 서한에는 유네스코에 군함도 등 일본 근대산업시설 23곳에 대한 세계유산 등재 취소를 요구하는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18일 간담회에서 전용기 의원은 “외교부에서 이미 진행 중인 사안이지만 문화재청과 문체부에서도 좀 더 강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말했다.

이에 박 장관은 “외교부와는 별도로 강력하게 서한 등의 대응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문화재청은 23일 일본 산업유산정보센터에 직원을 보내 왜곡과 관련한 사실 파악에 나설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아울러 전 의원은 국회 차원에서 일본의 강제노동 동원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와 일본이 약속한 후속조치의 성실한 이행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군함도 전경과 내부 모습 ⓒ천지일보 2018.6.21
군함도 전경과 내부 모습 ⓒ천지일보 2018.6.21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