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하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2020년 전반기 전국주요지휘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출처: 연합뉴스)
발언하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2020년 전반기 전국주요지휘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출처: 연합뉴스)

“北, 군사합의 이행에 반응 않고 한반도 긴장 고조시켜”

“남북 접경지역에서의 군사 상황은 안정적 관리되고 있어”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0일 “북한이 남북관계 경색의 책임을 우리한테 전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날 ‘2020년 전반기 전군주요지휘관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북한이 탈북자 대북 전단 살포에 반발하며 ‘대남사업’을 ‘대적사업’으로 전환하고 단계적으로 추진한다고 언급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 장관은 최근의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회의, 김여정 제1부부장 담화를 거론하고 “9.19 군사합의 이행 요구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 등 한반도 군사적 긴장감을 한층 더 고조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장관은 “우리 군은 전반기 동안 총 4회의 북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등의 발사를 완벽히 탐지하고 대응했다”며 “남북 간 접경지역에서의 군사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군사합의 이행 추진 동력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군은 전반기 계획된 한·미 연합 공군전투준비태세 훈련, 한·미 미사일방어체계 통합 연동 훈련 등은 정상적으로 실시했다”면서 “9.19 군사합의에 따라 지·해상·공중 상호 적대행위 중지에 따라 남북 접경지역에서의 군사 상황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정 장관은 “군 당국은 최근 어려운 남북관계 속에서도 9.19 군사합의를 충실히 이행해 실질적인 군사적 긴장완화 실현을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다”며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 정책을 군사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