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는 모습. (출처: 뉴시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는 모습. (출처: 뉴시스)

“방역당국 파악 못하는 환자, 지역사회에 존재”
'생활방역 전환' 신규환자 50명, 경로불명 5%
“총선·부활절 대규모 재확산 없어” 긍정평가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정부가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된 일주일동안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부활절 등에도 불구하고 방역 수준이 다소 안정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전체 환자 65명 중 6명(9.2%)으로 나타났고, 신규 확진자 수도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시기보다 줄어 일평균 10명 수준으로 집계됐기 때문이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정부에 따르면 다소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된 지난 20일부터 이날까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하루 평균 9.3명이다. 지난 13~19일까지는 일평균 25명 수준이었다.

격리 치료중인 환자도 지난 24일 1967명으로 처음 2000명 미만이 됐으며, 25일에는 완치율도 80%를 처음 돌파했다.

박 1차장은 “격리 중인 상태에서 확진되는 등 방역망 내 관리체계 내에서 발생하는 환자의 비율은 80% 수준으로 소폭 개선되는 중”이라며 “집단발생 건수는 지난주(13~19일) 1건과 이번주(20~26일) 2건 등 1주일에 1, 2건이 발생 중이며 대규모의 재확산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그는 “좀 더 지켜봐야겠으나, 총선이나 부활절 등을 거치며 이와 관련된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종합적으로 볼 때 방역관리의 통제력이 점차 회복되는 있는 추세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그는 아직 안심하기는 이르다고 했다. 박 1차장은 “여전히 방역관리 체계 밖에서 경로를 알 수 없는 감염이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기에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며 “방역당국이 파악하지 못하는 코로나19 환자가 지역사회에 존재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방심할 경우 이들에 의해 또다시 대규모 감염으로 확산될 수 있는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강조했다.

5월 초 황금연휴를 맞아 휴가지 숙박시설이 다 찼다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의 긴장이 풀리는 조짐에 대해선 “국민 여러분 개개인이 방역의 중요한 주체이자 최종적인 책임자라는 사실을 유념해 주시기 바란다”며 “5월 5일까지 모임이나 행사, 여행 등을 최대한 자제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박 1차장은 “코로나19의 완전 종식이 아니라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코로나19를 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이를 위해 우리가 일상적으로 누리던 많은 것들에 제약이 주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상황 변화에 따라 정부는 5월 6일부터 적용될 예정인 ‘생활 속 거리두기’ 체제를 앞두고 의료체계 재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중앙 정부의 생활치료센터는 이달 말까지 단계적으로 운영을 축소하되, 정부가 제공하는 표준모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생활치료센터를 준비하고 위기 시 확대할 계획이다.

해외입국환자 치료센터는 약 300실 규모로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해외 환자뿐만 아니라 수도권 지역의 감염 확산에 대비하는 차원에서다.

현재 67개 병원, 7500여 병상까지 확대 운영 중인 감염병 전담병원은 단계적으로 줄인다. 1500∼2300여 병상을 유지해 일반 환자에 대한 진료기능을 복원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