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 참석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6일 “부산에서 시작된 경제활력의 기운이 전국으로 퍼져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이겨내고 상생 도약할 수 있도록 지역과 함께 국민 여러분과 함께 힘차게 뛰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광역시청에서 열린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비상 상황 속에 있지만, 경제활력을 지키고 키우는 일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부산형 상생형 일자리는 광주, 밀양, 대구, 구미, 횡성, 군산에 이어 일곱 번째 지역 상생형 일자리다.

문 대통령은 “이제 부산 국제산업물류도시에 전기차 부품생산과 연구개발 클러스터가 조성된다”며 “25년 전 르노삼성자동차의 투자 이후 부산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7600억원이 투자되고, 4300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부산시와 함께 부산의 기업, 대학, 기관의 역량이 총동원됐고, 노·사·민·정이 한 걸음씩 양보하여 힘을 모았다”며 “노·사 간의 상생을 넘어 원청·하청 간의 상생으로 진화했다는 것이 부산형 일자리의 자랑”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탄탄한 실력과 기술을 갖춘 중견기업과 협력업체들이 부산과 대한민국의 경쟁력”이라며 “자동차 부품회사인 코렌스는 전기차 주행성능을 개선하는 핵심부품, 파워트레인을 생산하며 우리 전기차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2031년까지 400만대를 수출하며 매년 1조 5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또 “20여개 협력업체와 공동연구개발기금을 조성하고, 기술 이전, 특허 무상 사용, 인력 파견을 지원하며 전국 최초로 수준 높은 기술 상생도 함께 이룰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광주에서 시작된 지역 상생형 일자리는 현재까지 2조 9000억원의 투자와 2만여개의 직·간접적인 일자리를 만들어냈다”며 “상생형 일자리에서 시작된 노사화합의 새로운 문화가 외국으로 가려는 국내기업의 발걸음을 돌리고 외국인투자 유치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지방공기업 투자를 13조 90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2조 9000억원 늘리고, 중소·중견기업들에 총 4조 5000억원의 설비투자 자금을 지원하는 ‘설비투자 붐업 프로그램’을 출시했다”며 “지역 상생형 일자리를 확대하고, 지역 경기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