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11일 부산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부산시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린 가운데 유재수 부시장이 조원진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11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11일 부산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부산시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린 가운데 유재수 부시장이 조원진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11

관련 업체 2곳도 동시 압수수색

조국, 유재수 감찰 당시 민정수석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검찰이 가족을 넘어 점차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 직접 칼날을 겨냥하는 모양새다. 검찰이 4일 금융위원회와 업체 2곳을 압수수색했다.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시켰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내 금융위워원회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유 전 부시장의 금융위 근무 당시 업무 관련 자료와 PC 하드디스크 등에 대한 확보에 나섰다. 여기에 유 전 시장 비위 의혹과 연관된 업체 2곳도 압수수색을 벌였다.

유 전 부시장은 2017년 8월부터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했을 당시 업체 관계자들로부터 차량, 자녀 유학비, 항공권 등 혜택을 받았다는 첩보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에 접수돼 감찰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감찰 결과 별다른 징계를 받지 않았고, 2018년 3월 사표가 수리되면서 옷을 벗었다.

유 전 부시장은 이후 지난해 7월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으나 지난달 검찰이 강제수사에 들어가자 곧바로 사의를 표명했다.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의혹은 올해 2월 특감반원을 지낸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이 조 전 장관에 대한 문제제기에 나서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당시 김 전 수사관은 “2017년 하반기 그를 비롯한 특감반원 몇명은 유 전 국장에 대한 휴대폰 감찰과 포렌식 분석, 소환 조사까지 한 결과 3건의 비위혐의를 확인했지만, 윗선 지시로 유 전 국장은 징계조차 받지 않고 부산시 부시장으로 ‘영전’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이 다시 한 번 거론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당시 조 전 수석에게 보고가 됐다. 이인걸 특감반장 선에서 무마할 수 있는 사건이 아니다’라는 전 특감반원의 증언을 국감에서 공개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 인사에도 개입했다는 주장도 내놨다. 그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천경득 청와대 총무인사팀 선임행정관이 ‘텔레그램’으로 금융위 인사와 그 외 인사에 개입한 내용이 포렌식을 통해 확인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한 법조계 인사는 “압수수색에 들어갔다는 것은 그만큼 혐의를 높게 보고 있다는 것”이라며 “가족들을 다 구속한 상황에서 본격적인 조 전 장관 본인에 대한 수사에 들어가는 걸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반대로 가족 관련해선 조 전 장관 관련 의혹이 나온 게 없다는 방증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