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최고위원 취임 1주년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8.23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천지일보 DB

이해찬 “지소미아 종료보다 나라 어지럽혀”

민주당, 28일 오후 긴급회의 진행할 듯

이인영 “가족 증인 호출은 연좌제에 해당”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되자 지도부가 반발하고 있다. 특히 이해찬 대표는 검찰의 검찰 수사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이 대표는 검찰의 지난 27일 압수수색에 대해 “언론이 압수수색 과정을 취재하는데 (검찰이) 관계기관에 협의를 안 하는 전례 없는 행위가 벌어졌다”고 28일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인천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제가 더 우려하는 것은 조 후보자의 청문회를 앞두고 검찰이 전격·전방위적으로 서른군데 압수수색을 했다는 뉴스”라고 언급하며 압수수색 사실을 몰랐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이 점이 (지소미아 종료보다) 오히려 훨씬 더 나라를 어지럽게 하는 길이라는 생각을 안할 수 없다”며 “최고위가 끝나는 대로 돌아가 긴급한 대책을 세워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에 가족을 증인으로 부르는 것에 대해 “정치적 연좌제에 해당되지 않겠냐”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8.21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천지일보 DB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가족은 후보자와 이해를 함께 하는 관계이고 법률용어로도 특수인이라고 한다”며 “가족이 증언해야 할 말들은 모두 후보자가 증언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이같은 의견을 말했다.

이 원내대표의 발언은 조 후보자의 가족을 포함한 25명을 인사청문회 증인으로 요구한 자유한국당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전날 한국당이 공개한 증인·참고인 요구 명단에는 조 후보자의 모친과 부인, 장녀 등이 포함돼있었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가족은 안 된다는 것이 저의 입장”이라면서 “2015년 이완구 당시 국무총리 후보자 가족의 세금 탈루 의혹과 관련한 사건에서도 야당의 가족 증인 채택 요구에 가족은 놔줬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들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압수수색에 대해선 “검찰은 고소·고발이 있었고 그에 따라 자신들의 수사 행위를 진행한 것”이라면서도 “청문회를 앞두고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청문회의 정상적 진행에 차질을 주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더 나아가서 이것이 검찰 개혁에 대한 검찰 내부의 반발이 아니기를 바란다는 시중의 여론도 검찰이 귀담아듣고 또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검찰 행보가 조 후보자에게 면죄부를 주려는 게 아니냐는 야권 의혹에는 “상상할 수 없는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그는 “검찰이 자신들의 과거 행적 속에서 요컨대 정치적 독립성과 중립성을 가지고 엄정한 법 집행을 하라는 국민의 요구, 이런 것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 행보가 사법개혁을 강하게 주장해 온 조 후보자에 대한 흔들기라는 해석에는 “동시에 그것도 검찰은 해서는 안 될 행위”라며 “검찰이 가지고 있는 과도한 권력이 개혁돼야 한다는 것이 국민의 절대 다수의 명령이고 그것에 대해 검찰은 저항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의 보이콧 결과를 봐야겠지만 보이콧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법정 기한을 넘겨 어렵게 청문회를 이틀이나 잡았는데 본인들이 요구한 청문회를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한 것이기 때문에 청문회를 열어서 후보자에게도 말할 기회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이 보이콧을 결정하면 단독으로 청문회를 진행랗 것이냐는 질문에 “보이콧을 하게 되면 심각하게 논의해야 할 것”이라며 “수많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지만 구체적 자료가 없거나 그런 의혹을 제기할 성격의 문제들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에 그렇게 된다면 후보자가 말할 수 잇는 장을 열어야 하지 않겠나”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의 해명을 위한 국민 청문회나 기자간담회 개최 재추진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떤 식으로든 국민이 보는 계기를 갖게 해야 한다”며 “청문회는 자질과 능력에 대해 검토를 할 기회가 되는데 그것 자체가 없다면 대체할 방안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에서 청문회 보이콧 논리로 검찰 수사 피의자 신분인 조 후보자가 청문회장에 서는 게 말이 안된다는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서는 “피고발인 자격이기는 하지만 (고발이) 본인에게 직접 돼 있는 것은 아니다”며 “한국당은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과 여러 의원이 국회법 위반으로 (경찰에) 출두하는 것도 지키지 않으면서 그런 얘기를 할 자격이 없다”고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