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김천=원민음 기자] 2일 일본의 아베 총리가 한국 대법원의 일본 강제동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 국무회의를 열어 한국을 ‘백색 국가(수출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 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한 가운데 김천역 대합실에서 한 시민이 관련된 뉴스를 보고 있다. ⓒ천지일보 2019.8.3
[천지일보 김천=원민음 기자] 2일 일본의 아베 총리가 한국 대법원의 일본 강제동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 국무회의를 열어 한국을 ‘백색 국가(수출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 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한 가운데 김천역 대합실에서 한 시민이 관련된 뉴스를 보고 있다. ⓒ천지일보 2019.8.3

배제 조치 소식에 한탄

“한국에 2차 경제적 보복”

“진심 어린 사과받아내야”

[천지일보 구미·김천=원민음 기자] 2일 일본의 아베 총리가 한국 대법원의 일본 강제동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 각의(국무회의)를 열어 한국을 ‘백색 국가(수출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 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로 인해 한국은 1100여개 품목에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민의 분노가 치솟고 있다.

2일 일본 언론들은 일제히 일본 정부가 각의를 개최해 전략물자 수출 간소화 혜택을 주는 27개국 화이트리스트 목록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개정안을 결정한다고 밝혔다.

지난 1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화이트리스트 배제 여부를 놓고 최종 협상을 시도했다. 하지만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결렬돼 한일관계가 다시 악화됐다.

구미역 대합실에 앉아있던 시민의 눈길은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결정을 진행하던 TV에 고정되어 있었다. 좋은 결과를 바라던 시민들은 일본의 2차 경제 보복성 결정에 매우 한탄했다.

대합실에서 기차를 기다리던 나은경(가명, 33, 여, 대구시)씨는 “일본이 수출 규제 및 화이트리스트를 배제한다면 평화가 망가질 것”이라며 “우리는 절대 지지 말고 일본의 진심 어린 사과와 반성을 받아내 과거와 같은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행복(27, 남, 구미시 원평동)씨는 “이번 조치는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경제적인 보복이다”며 “일본이 계속해서 강경하게 나온다면 앞으로 좋은 관계를 맺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천역도 상황은 다르지 않았다. 김천역에서 TV를 보던 박기자(가명, 60대, 여, 김천시 황금동)씨는 “단순한 수출규제를 넘어 앞으로 정치·군사적으로도 피해를 줄 수 있다”며 “아베 정부는 다시 전쟁을 할 수도 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우리가 일본에 당당히 맞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시민도 있었다. 최선기(가명, 70세, 남, 김천시 어모면)씨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일본 외무상의 협상이 결렬돼 상황이 더 나빠졌다”며 “이는 지금 정권의 외교정책이 잘못돼 그렇다. 강제징용 문제로 소송을 걸며 강하게 나가니 우리가 먼저 일본에 우호적인 정책을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배제 조치를 보고 고개를 젓고 있던 김영준(19, 남, 김천시 부곡동)씨는 “일본이 계속 우리나라에 경제적으로 보복을 하고 있다. 정말 진심으로 사과하고 배상해야 한다”며 “혹시나 추가적인 소통이 가능하다면 반드시 합의점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7월 1일 한국에 대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발표하고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법령 개정안을 발표했다.

강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 일본이 화이트리스트를 배제할 경우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의 재검토가 불가피하다는 뜻도 전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