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기수문화 파괴’ 파격 가능성

첫 인지 사건에도 이목 쏠려

“국민 입장에서 고쳐가겠다”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윤석열(59, 사법연수원 23기) 신임 검찰총장이 25일 본격적인 임기를 시작한 가운데 향후 검찰 고위직 인사가 어떻게 진행될지 관심이 쏠린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윤 총장을 보좌할 대검 수석참모인 대검 차장을 비롯해 검찰 주요 수사를 담당할 서울중앙지검장과 검찰·법무부 가교 역할의 법무부 검찰국장 등 라인에 사법연수원 23기 고위검사들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들은 모두 윤 총장의 동기다.

전임 총장에 비해 다섯 기수나 낮은 윤 총장이 총장 취임 직후 어떤 인사를 단행하고 그에 따른 어떤 긍정적인 결과들을 만들어낼지는 그의 조직관리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대로 여겨진다.

현재 검사장급 이상 고위 간부를 살펴보면 윤 총장의 선배 기수가 8명이나 남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번 인사는 향후 검찰 사정 기조의 시금석이 됨과 동시에 복잡하게 얽힌 검찰 내부 서열을 ‘정리’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기존 관행대로라면 ‘기수 문화’에 따라 선배 기수가 옷을 벗고 나가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윤 총장이 ‘기수 문화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지닌 만큼 파격 인사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전임 총장이 반발했던 검·경 수사권 조정안과 관련한 윤 총장의 입장도 관심거리다. 그는 지난 인사청문회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윤 총장이 원론적으론 반대하지 않겠지만 조정안의 세부 내용을 두고선 반대 의견을 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이 마무리 수사 중인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사건 등 윤 총장의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진두지휘한 수사의 향방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인다. 이 같은 ‘적폐 수사’는 분식회계 의혹 사건뿐 아니라 공소 유지 중인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사건도 있다.

한편 윤 총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진행된 임명식에서 “검찰권도 다른 모든 국가권력과 마찬가지로 국민에게서 나온 권력인 만큼 국민을 잘 받들고 국민의 입장에서 고쳐나가겠다”며 “어떤 방식으로 이 권한 행사를 해야 하는지 헌법 정신에 비춰 깊이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