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실)
(출처: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일본이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에 돌입하면서 우리 금융 분야에도 보복을 하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나온다.

2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내에 유입된 일본계 금융자금의 규모는 최대 52조 9000억원에 달한다. 이는 지난 6월 말 기준 일본 투자자가 보유한 국내 주식(2억 9600만주) 13조원 상당, 채권 1조 6000억원 상당, 지난해 말 기준 국제투자대조표 기타투자 중 일본의 투자액 13조 6000억원, 5월말 기준 일본계 은행 국내지점의 총여신 24조 7000억원을 합산한 금액이다.

이 금액 중 국내 금융사·기업이 일본 내 금융사나 국내에 있는 일본계 은행 지점을 통해 조달한 자금 38조원(최대 가정시)이 ‘위험자금’으로 분류된다. 일본 정부가 금융 분야로 보복 조치를 확대할 경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자금이기 때문이다. 이 자금은 국내 은행 전체 여신의 약 2% 정도다. 이에 따라 국내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내 은행과 카드사 등 여신전문금융사(여전사)들이 일본으로부터 들여온 자금 규모는 20조 2000억원 정도다. 이 중 국내 은행이 들여온 자금은 10조 6000억원이다. 여전사는 9조 5000억원 상당을 들여왔다. 수신 기능이 없는 여전사의 경우 일본계 자금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일본이 금융 분야에 대해 보복에 나설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전망된다. 나선다 해도 영향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게 전문가 분석이다. 현재 눈에 띄는 일본 자금의 회수 동향도 없고, 특별한 변화도 없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아베정부 규탄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경제 보복 조치를 규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7.20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아베정부 규탄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경제 보복 조치를 규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7.20

이지평 LG경제연구원 상근자문위원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일본 자금의 회수에 관한 동향도 특별히 나타나지 않고 최근 한일 양국 간 계약이나 교류가 엎어진 사례도 특별히 없다”며 “한일 관계가 계속 나빠지지만 않는다면 금융 보복까지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지평 위원은 “금융 보복에 나선다면 롤오버를 안 해주는 정도가 될 텐데 우리나라 시중은행에 대한 일본계 은행들의 여신이 그리 많지는 않다”며 피해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측했다.

그렇지만 한일 관계 경색이 장기화할 경우에는 대비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단기적으로는 영향이 없을지라도, 장기적으로는 대치 상태에 따라 영향이 금융 분야로 옮겨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지평 위원은 “개별 기업 차원에서는 외환 수급에 발생할 수 있는 일시적인 차질을 점검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라며 “(금융 보복) 가능성이 작고, 무역의 경우에 ‘설마 하겠어’ 하겠지만, 혹시 모를 상황에서는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