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등 의원들과 한보협 관계자들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 문 앞을 막으며 헌법 수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25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등 의원들과 한보협 관계자들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 문 앞을 막으며 헌법 수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4.25

4당, 정개특위 개의조차 못해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여야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을 놓고 밤샘 대치 끝에 26일 새벽 소강상태에 들어갔다.

앞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패스트트랙 지정 합의안을 내놓으면서 25일까지 처리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를 반대한 한국당의 육탄 저지가 전날부터 이날 오전까지 이어지면서 당초 계획이었던 25일을 넘겼다.

이날 오전 1시 30분경 법안 제출을 시도한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과 맞붙어 몸싸움과 고성 등이 2시간가량 이어졌다. 이후 민주당은 오전 4시 30분경 불상사를 우려해 잠정 철수를 결단, 패스트트랙을 둘러싼 대치가 잠시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

앞서 민주당은 오전 3시 50분경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야당이 더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법을 기득권 보호를 위해 이런 만행을 저지른 한국당에 대해 정말로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특히 비서관 보좌관들을 전면에 내세워 저지하는 행위는 더 용서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민주당은 육탄 저지 등 국회법을 위반한 의원들에 대해 고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선진화법에 따르면, 국회 회의를 방해할 목적으로 폭행이나 감금, 협박, 주거 침입 등을 할 경우 5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한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야당이 야합에 의해 통과시키려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공수처는 한마디로 삼권분립을 철저히 파괴하려는 시도”라고 주장했다.

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우리 표의 가치가 어디로 갔는지, 내가 누구를 찍었는지 계산도 안 되는 선거제도”라면서 “공수처도 한마디로 대통령이 찍어서 수사하라고 하면 누구든지 찍어 수사해서 검찰, 법원, 경찰을 다 손아귀에 잡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26일 오전 각각 의원총회를 열고 전열을 재정비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