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장수경 기자]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둘째 날이자 마감일인 9일 서울역 사전투표소에서 한 시민이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고 있다. ⓒ천지일보 2018.6.9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6.13 지방선거 사전투표 둘째 날이자 마감일인 9일 서울역 사전투표소에서 한 시민이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고 있다. ⓒ천지일보 2018.6.9

민주당, 장기집권 플랜 ‘쐐기’

한국당, 보수 재건 ‘절치부심’

국정안정론 vs 정권심판론

대권 잠룡들도 총선에 운명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정국의 중대 분수령이 될 제21대 총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왔다. 총선 결과에 따라서는 여의도의 권력지형은 물론 차기 대선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정국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번 총선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이자 차기 대선 전초전이란 의미를 갖는다. 정권의 향배가 걸려 있는 대선을 앞두고 민심의 흐름을 가늠할 수 있는 선거인 만큼 여야의 사활 건 승부가 예상된다.

승리는 여야 모두에게 절실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임기 마무리를 위해선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개혁과제를 달성하기 위해선 국회에서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여소야대 정국에서 입법 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만큼 내년 총선에서 과반수의 의석을 확보해 국정을 확실하게 뒷받침하겠다는 것이 여당의 계산이다.

특히 민주당에겐 정권재창출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도 총선 승리가 절실하다. 민주당 내에서 주창되고 있는 장기집권 플랜을 현실화하기 위해 이번 총선에서 쐐기를 박겠다는 것이다.

야당도 차기 총선에 명운이 걸린 상태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와 지난 대선 참패의 후유증을 딛고, 무너진 보수를 재건하기 위한 첫 번째 과제로 총선 승리라는 산을 넘어야 한다. 총선 승리를 바탕으로 보수를 통합하고, 이를 발판으로 차기 정권탈환에 나서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한국당은 정권심판론을 적극 부각할 태세다. 한국당은 지난 4.3보궐선거 과정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을 적극 부각하며 정권심판론을 선거 전략 전면에 내세웠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국정 안정론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완주를 위해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논리다. 야당의 정권심판론에 대해선 ‘적폐청산 마무리’를 강조하면서 야당에 의한 국정 발목잡기를 정면으로 겨냥해 역공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거대 양당 사이에서 생존을 모색하고 있는 바른미래당은 총선 결과에 따라 존폐가 갈릴 처지에 놓였다. 바른미래당은 지난 4.3보선에서 한 자릿수 득표에 그치면서 양당 중심 정치 구조의 현실을 절감한 바 있다. 미래당은 이번 총선에서 원내교섭단체 구성이 가능한 국회의원 당선자 숫자를 배출하지 못할 경우 사실상 존폐 위기에 내몰릴 것으로 보인다.

잠재적 대권주자들의 운명도 총선 결과에 따라 갈라질 전망이다. 현재 여권 내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나 김부겸 의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총선전에 뛰어들거나 지원 역할을 맡을지 주목된다. 총선 승리라는 전리품을 손에 넣을 경우 정치적 리더십을 입증하면서 단숨에 유력 대권주자의 반열에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야권에선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선두주자로 달리고 있다. 차기 총선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둘 경우 황 대표의 대권 입지는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다. 반면 참패로 끝날 경우 황 대표의 대권가도에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이와 함께 기존 잠룡으로 꼽히는 바른미래당 유승민, 안철수 전 대표 역시 총선을 앞두고 정계에 전면 재등장할 수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