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부지검. ⓒ천지일보
서울동부지검. ⓒ천지일보

기록복사·인선 등 수사 준비

이르면 내주 참고인 첫 소환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김학의(63, 사법연수원 14기) 전 법무부 차관의 성범죄와 뇌물수수 의혹 수사를 맡게 된 검찰이 주말에도 출근해 수사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1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 수사 권고 관련 수사단은 이날 과거사위와 과거사진상조사단에서 넘겨받은 기록을 복사하고 자료를 검토 하고 있다.

현재 대검찰청에 보관 중인 기록에 대해 수사단은 자료 복사가 완료되는 대로 오는 1일 차량에 실어 수사단 사무실이 꾸려질 서울동부지검으로 옮길 예정이다.

현재 검사 총 13명에 대한 인선을 마친 수사단은 수사관·실무관 규모도 조율하고 있다. 김 전 차관과 관련 사건 수사 범위에 따라 수사관 규모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수사단엔 검사장 1명, 차장검사 1명, 부장검사 3명, 평검사 8명 등 총 13명의 검사가 선정됐다. 수사단장은 여환섭 청주지검장이 맡았고, 차장검사는 조종태 성남지청장이 임명됐다.

수사 실무는 3명의 부장검사가 팀을 나눠 맡게 된다. 강지성 대전지검 부장검사와 최영아 청주지검 부장검사, 이정섭 서울중앙지검 부부장검사가 각각 사건을 나눌 방침이다.

앞서 진상조사단은 건설업자 윤중천씨 등을 조사한 끝에 김 전 차관이 2005년부터 2012년 사이 윤씨로부터 수천만원대의 금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이를 과거사위에 보고했다.

아울러 곽 의원과 이 변호사 등 당시 민정라인이 김 전 차관 범죄혐의를 내사하고 있던 경찰을 질책하거나, 당시 경찰 수사지휘라인에 대해 부당한 인사 조치를 하는 등 수사에 개입한 것이 의심되는 정황을 확인했다.

과거사위는 사안의 심각성과 긴급 수사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해 지난 25일 김 전 차관 사건에 대해 수사를 권고했다. 김 전 차관이 지난 22일 해외로 출국을 시도하다 출국금지조치로 실패한 것도 재수사에 기름을 부었다는 평가다.

앞서 과거사위가 권고한 대로 수사 범위는 김 전 차관의 뇌물혐의,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사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가 된다.

김 전 차관의 성접와 피해 여성 성폭행 의혹은 조사가 더 필요하다는 판단에 수사 권고 대상에 들어가진 않았지만, 문무일 검찰총장이 관련 사건까지 수사하도록 지시했기 때문에 자료 검토 후 수사단에서 자체적으로 성폭행 의혹도 언제든지 포함시킬 가능성이 있다.

여 단장 등 수사단은 오는 1일 서울동부지검에 정식 첫 출근한다. 기록 검토가 빨리 이뤄진다면 다음 주라도 참고인을 소환해 조사가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