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3.29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3.29

“해임건의안 표결도 못 붙여” 분통

“‘정권 눈높이’ 장관 후보 전원 사퇴해야”

“인사청문서 김의겸 사퇴로 시선 돌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9일 “문재인 정권의 인사참사가 도를 넘고 있다”며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해임과 7개 부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사퇴를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로텐더홀에서 자당 의원들, 보좌진들이 모인 가운데 ‘국방부장관 해임촉구 및 문재인 정권 인사참사 규탄대회’를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정 장관은 국방부 장관으로서의 최소한의 자질을 갖추고 있지 않다”며 “경제 실패는 되돌릴 수 있지만 안보는 실패하면 되돌릴 수 없다. 우리를 죽음으로 내모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저희가 해임건의안을 내고 의견을 표 했지만 민주당 출신의 문희상 국회의장이 의회에서 표결하기 위한 본회의를 열지 않는 참담한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며 “국회의장으로서 중립적 의무, 해야 할 의무를 저버렸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고 유감을 표했다.

나 원내대표는 “해임건의안은 표결에 붙이지도 못하고 로텐더홀에서 항의하는 모습밖에 보이지 못하고 있다”며 “참담할 따름”이라고 심경을 전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의원 113명은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도발 등을 “남북 간 불미스런 충돌”이라고 말한 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지난 22일 제출했다.

해임건의안은 발의 후 처음 열리는 본회의에서 보고하고, 그때로부터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무기명 투표로 표결에 붙이도록 돼있다. 정 장관 해임건의안은 전날 본회의에서 보고됐기 때문에 29~31일 사이에는 표결에 붙여져야 한다.

하지만 문희상 국회의장은 자유한국당 지도부의 본회의 소집 요청에도 교섭단체 간 합의 여부에 따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해임건의안 처리에 협조할 수 없다고 주장해 이날 본회의는 결국 열리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주말인 30일, 31일이 지나면 보고된 후 72시간이 경과해 한국당이 제출한 해임건의안은 자동폐기를 피할 수 없게 된다.

나 원내대표는 정 장관뿐 아니라 지난 25~27일 실시한 7개 부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정 장관 하나의 문제가 아니다. 이 정권의 모든 인사가 그렇다”며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대북관을 보면 정말 그 자리에 가서는 안 될 사람”이라고 말했다.

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도 마찬가지다. 각종 의혹에 대해 대답을 회피하는 그 동안의 정의로운 모습은 박 후보자의 모습은 찾아볼 수가 없었다”며 “나머지 후보자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야당에서도 일치된 의견이다. 바른미래당에서도 후보자 2명에 대한 사퇴를 요구하고 민주평화당에서도 과학기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며 “국민 눈높이보다 정권 눈높이에 맞는 후보자들은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가 건물 매입’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대해선 “장관 인사청문회로 인한 시선을 돌리고자 김 대변인의 사퇴를 일종의 수단으로 ‘꼬리 자르기’ 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어 “김 대변인이 사퇴했다고 해서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특혜대출, 관사사용특혜 등에 대한 위법성이 없는지 철저히 살펴보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정 장관이 장관으로서 도저히 직무 수행을 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인식을 갖고 해임건의안을 냈는데 관련 국회법 조항에 따라 표결을 거쳐야 의회 민주주의 정신에 맞다”며 “문 의장은 의장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7명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전부 부동산 투기 전문가”라며 “이런 사람들을 국무위원 후보자로 임명한 최종 책임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으니 온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하고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의장은 “7명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면 국민에 대한 도전이고 선전포고를 한 것”이라며 “국민에게 도전하고 선전 포고하는 대통령은 필요 없다. 국민을 두려워하고 섬길 줄 하는 대통령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