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생산형황. (자료: 르노삼성자동차) ⓒ천지일보 2019.2.10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생산형황. (자료: 르노삼성자동차) ⓒ천지일보 2019.2.10

협력업체 260여곳 종사자 6만명

현재 업체 피해액 1100억원 주장

닛산 로그 물량 재배정 어려울 수도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르노삼성차 노사가 임금·단체협약 협상이 결렬되면서 협력업체가 직격탄을 맞게 됐다. 또 부산 지역 경제에도 타격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2018년 임단협을 두고 5일부터 8일까지 집중 교섭을 벌였으나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협상이 결렬됐다.

집중 교섭 시한인 8일은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대표가 북미 수출용 닛산 로그 후속 물량 재배정 등 경영일정을 고려해 노조 측에 제시한 협상 타결 데드라인이었다.

협상이 결렬되면서 전국적으로 260여곳에 달하는 르노삼성차 협력업체가 타격을 입게 됐다. 르노삼성차는 전국적으로 1차 협력업체가 260여곳에 달하고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제외한 협력업체 종업원 수는 6만 4천명 정도다.

이미 협력업체들은 본격적인 파업이 시작된 지난해 12월 이후 휴업과 단축 근무로 지금까지 1100억원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르노삼성차는 전체 생산물양의 48%를 차지하는 북미 수출용 닛산 로그 후속 물량 배정과 신차 개발 등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우려한다. 닛산 로그 위탁생산이 올해 9월이면 끝나기 때문이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닛산 로그 후속 물량을 배정받지 못하면 9월 이후는 공장 가동률이 작년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다”며 “이 경우 현재 2교대로 운영하는 부산공장은 1교대가 불가피해 직원들도 수입이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부산·경남 지역의 경제 피해도 예상된다.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공동대표는 “르노삼성차 부산·경남 협력업체들이 올리는 매출이 연간 1조 2천억원이나 되고 직원 수도 1만 2천여명에 달해 르노삼성차 노사대립이 장기화하면 그만큼 지역 경제도 타격을 받는다”고 전했다.

한편 르노삼성차 임단협은 지난해 6월부터 현재까지 16차례 본교섭을 벌여왔다. 노사가 첨예하게 맞선 부분은 기본급 인상 문제다. 노조는 기본급을 10만 667원을 올려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사측은 신차 배정을 앞둔 상황이라 이를 수용하기 어렵다고 맞섰다. 회사 측은 대신 성과격려금 300만원, 기본급 유지 보상금 100만원 등을 주겠다고 제안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