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후보자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인사말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9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후보자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인사말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9

[천지일보=김수희 기자] 정치적으로 편향됐다는 논란이 일은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가 결국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못하고 24일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송부 재요청 시한이 지났음에도 청문회 개최를 위한 여야 논의를 기다리겠다고 조 후보자 임명을 미뤘다. 하지만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야 간사는 23일까지 접점을 찾지 못했고, 더는 협의가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기일이 너무 지나 더 기다릴 수 없다”며 “내일 임명절차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야당 원내대표들에게 전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밝혔다.

강 수석은 24일 문 대통령에게 상황을 보고한 뒤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건의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이날 바로 임명장 수여까지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청와대 인사검증 담당자를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무리한 요구를 해오는 통에 청문회가 정상적으로 열리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다른 야당과 연대해 투쟁에 나서며 향후 국회 일정에도 협조할 수 없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조 후보자의 과거 대선 캠프 특보 임명 과정 확인을 위해선 청와대 인사 관련 실무자들의 참석이 필수라는 것이다.

바른미래당은 청와대 인사검증 관계자를 증인에서 뺀다면 거짓말을 확인할 수 없는 의미 없는 청문회가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조 후보자의 임명이 이뤄질 경우 선관위원 후보자가 국회 청문회를 제대로 거치지 않고 임명되는 사상 초유의 사례로 기록될 전망이다.

현 정부 출범 후 청문 과정을 거치지 않은 장관급 인사를 임명하는 첫 사례가 될 수도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 7명은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되긴 했지만 청문회 자체는 열렸기 때문이다. 앞서 조 후보자 청문회는 개의 30여분 만에 정회됐고, 이후 자동 산회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