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노규덕 대변인 정례브리핑 모습 ⓒ천지일보DB
외교부 노규덕 대변인 정례브리핑 모습 ⓒ천지일보DB

2차 북미회담에서 ‘미군 감축’ 논의 가능성에 답변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외교부가 22일 “주한미군 문제는 한미 동맹 차원의 문제로서 북한과의 핵 협상에서 논의될 성질의 사안은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날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지난해 말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과 만나 주한 미군 방위비 분담금의 증액을 압박했다는 보도에 대한 물음에 “해리스 대사가 안보실장을 만나 면담한 것은 알고 있지만 면담 시 구체 내용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면서 이처럼 답했다.

이어 노 대변인은 “한미 양국은 동맹으로서의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상호 수용 가능한 합리적인 타결안에 조속히 합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대해 설명했다.

최근 한·미 간 방위비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지면서 미국이 2차 북미정상회담 협상 과정에서 주한미군 관련 사항을 비핵화 협상과 연계할 수도 있다 우려가 나온 바 있다.

이날 외교부 당국자는 방위비 협상과 관련해 “양국 방위비 협상 대표 간의 접촉을 포함한 외교 채널을 통해서 이 문제에 대해 계속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협정 공백이 길어지면 한국 내 미군 부대에서 일하는 한국인 근로자에 대한 인건비 지금이 어렵다. 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미국 측은 협정이 지연되면서 인건비 분담금 지급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4월 중순 이후 한국인 근로자의 무급 휴직이 불가피하다는 메시지를 우리 측에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정부는 이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협정 타결 노력을 계속하며 근로자 무급휴직 등에 대한 대응 방안을 집행 부처인 국방부는 물론 주한미군사령부와도 긴밀히 소통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