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10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생중계를 TV를 통해 시청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0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10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생중계를 TV를 통해 시청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0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냈다고 10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이 친서를 보낸 것에 대해 어떤 답장을 했느냐’는 질문에 “저도 친서를 보냈다”며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친서 내용에 대해 자세히 공개하지 못한다면서도 “친서들을 통해 새해에도 남북 정상 간에 더 자주 만나게 되고 남북관계에 있어서도 비핵화 있어서도 더 큰 폭의 속도 진전을 이루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위원장이 작년 연말 보낸 친서에 대해서는 “대단히 성의 있는 친서였고, 연내 답방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 간곡히 양해를 구하는 내용이었다”면서 “새해에 자주 만나길 바라는 여러 내용이 담겨 있어서 국민에게 그 사실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친서 공개 배경을 설명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해서는 ‘선(先) 북미정상회담 후(後) 답방’ 순서를 공식화했다.

문 대통령은 “2차 북미정상회담과 연동된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이 먼저 이뤄지면 김 위원장의 답방도 더 순조롭게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최근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동한 데 대해서는 “북미회담이 가까워진 것을 보여주는 징후”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어떤 구체적 (비핵화) 조치를 취하고 그에 대해 미국은 어떤 상응 조치를 취할지 마주 앉아 담판하는 자리가 2차 북미정상회담자리가 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