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읍 단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를 마치고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도읍 단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를 마치고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은 21일 청와대가 2017년 11월∼2018년 2월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공모 과정에서 김태우 당시 특별감찰반원으로부터 현 김상균 이사장의 비위 첩보를 보고받고도 이를 묵살, 임명을 강행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 한국당은 김 이사장의 임명 등 배후에 현 정권 실세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라고 전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2017년 11월∼2018년 2월 철도공단 이사장 공모 과정에서 김상균 현 이사장에 대한 동향보고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다만 한국당은 이 같은 의혹을 뒷받침할 문건이나 배후의 정권 실세가 누구인지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진상조사단은 배후 정권 실세가 누구냐는 질문에 “참여정부 당시 인사와 관련해 상당한 지위에 있었던 분이고, 현 정권에서도 상당한 지위에 있다”면서도 "“와대에 있는지, 밖에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현 정부 실세는 확실하다”고만 주장했다.

진상조사단은 특히 동향고고 작성가가 김태우 전 특감반원이라 밝히며 그 내용에 대해서는 “김 이사장이 철도공단 부이사장 시절이던 2008∼2011년 부하 직원들에게 500만∼1천만원씩 수차례에 걸쳐 금품을 갈취했다는 내용과 청와대 인사비서관실이 해당 첩보를 인사 참고자료로 활용해야 한다는 내용이 적시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진상조사단은 “김 이사장 뒤에 실세가 있었기 때문에 비위 사실을 묵살했는지 묻고 싶다”며 청와대의 답변을 촉구했다.

아울러 최근 KTX 열차 사고를 거론하며 “책임소재를 놓고 다툼이 있었는데 오영식 전 코레일 사장은 사표를 냈지만, 김 이사장은 그대로 재직하고 있다”며 “김 이사장에게 힘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이 같은 의혹에 대해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검증을 끝마친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청와대는 “인사라인의 인사검증 과정에서 김 이사장이 새누리당 국회의원 출신인 공단 전 이사장과 공동으로 금품을 수수하는 것을 봤다는 목격자 등을 상대로 조사했으나 ‘금시초문’이라고 했다”며 “증거가 없어 임명절차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또한 “김 이사장은 당시 민간기업 임원이고 감찰 대상이 아니었기에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실에서 감찰을 진행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다만 “인사검증 대상이었기에 인사검증 부서로 이관해 해당 자료는 인사검증 참고 자료로 보고됐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