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연구원이 ‘스마트 지문인증 출입·시동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제공: 현대자동차) ⓒ천지일보 2018.12.17
현대자동차 연구원이 ‘스마트 지문인증 출입·시동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제공: 현대자동차) ⓒ천지일보 2018.12.17

열쇠 없이도 차량 문 개폐 및 시동 가능

내년 중국서 출시될 신형 싼타페에 탑재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문을 이용해 자동차의 문을 열고 시동도 걸 수 있는 ‘스마트 지문인증 출입·시동 시스템’을 개발했다.

17일 현대차에 따르면 이 시스템을 내년 1분기 중국에 출시될 신형 싼타페 ‘셩다(胜达)’에 우선 탑재할 예정이며 향후 글로벌 시장에 확대 적용한다.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차량 문 손잡이에 달린 센서에 손을 대면 실내의 지문인증 제어기에 암호화된 지문 정보가 전달돼 차 문이 열리고 지문 인식 센서가 있는 버튼을 누르면 시동이 걸리는 방식이다.

그동안 지문을 이용해 시동을 거는 기술은 있었지만, 문을 열고 닫는 기능은 보안과 내구성 문제 때문에 적용이 쉽지 않았다. 실내와 달리 외부에 노출된 도어에 지문 인식 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뜨거운 햇빛과 눈보라, 고압세차기의 강한 물줄기를 견디면서 차의 내구 연한과 함께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에 현대차가 개발한 스마트 지문인증 출입·시동 시스템은 인체가 전하를 축적할 수 있는 능력인 정전용량을 인식하는 방식으로 구현해 보안 문제를 해결했다. 지문이 닿는 부분(산)과 닿지 않는 부분(골)의 정전용량 차이를 이용하므로 지문을 위조하기도 매우 어렵다. 다른 사람의 지문을 등록된 운전자의 지문으로 잘못 인식할 확률은 5만분의 1에 불과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는 스마트키 등 일반적인 자동차 키보다 보안성이 5배나 높은 수준이다.

아울러 이 시스템은 개인별 맞춤 운전 환경도 제공한다. 지문을 등록한 여러 운전자가 미리 설정해 놓은 정보에 따라 운전석 시트 위치와 사이드미러 각도 등을 자동차가 스스로 조정해준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지문센서 부품업체와 협업을 통해 자동차 업계 최초로 자동차 반도체 품질 기준인 ‘AEC-Q100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앞으로 근거리 무선통신(NFC) 등 다양한 개인화 맞춤형 기술을 제품에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에도 운전자 개인별 프로필에 최적화된 맞춤형 기술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미래 자동차 트렌드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