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가 지난 10월 26일(현지시간) 트위터에 파나마 선박 샹위안바오호와 북한 백마호 간의 불법 환적 현장 사진을 공개했다. (출처: 미 국무부 ISN)
미 국무부가 지난 10월 26일(현지시간) 트위터에 파나마 선박 샹위안바오호와 북한 백마호 간의 불법 환적 현장 사진을 공개했다. (출처: 미 국무부 ISN)

WSJ 보도 “정제유·석탄 등 금수품 北 불법환적 200건”
“선박 위장등록 등 각종 수법… 美 등 5개국 항공정찰”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북한이 해상에서 선박을 이용해 정제유와 석탄 등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 금수품목 밀거래를 지속해왔고 유엔과 관련당국이 최소 선박 40척과 130개 기업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미국 언론이 전했다.

2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유엔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적발된 선박들이 약 200건에 달하는 정제유, 석탄 불법환적 혐의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 선박은 북한 소유로 등록하지 않고 대만 등의 선박으로 등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WSJ은 올해 1월부터 8월 중순까지 20여대의 유조선이 약 148차례에 걸쳐 북한으로 정제유를 수송했고 대북제재 허용 상한선인 연 50만 배럴의 5배에 달하는 정제유가 전달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WSJ 보도에 따르면, 북한이 서류위조, 선박명 위장, 자동선박식별장치(AIS) 끄기 등 제재를 피하기 위한 각종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그 예시로 홍콩에서 설립된 ‘장안해운 테크놀러지’ 소속 선박은 지난 2년간 4개 국적의 깃발을 바꿔달고 서류위조 등을 통해 수십만 달러 상당의 북한산 석탄을 제3국으로 옮겼다.

이 선박들은 이후 북한과 관련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자 45척의 등록을 취소하고 장안해운은 장안호를 ‘후아푸(Hua Fu)’로 이름을 바꾸고 피지 깃발을 달았으며, 피지 당국은 후아푸호가 자국에 선박등록을 한 적이 없다고 밝히면서 거짓등록이 드러났다. 후아푸는 다시 선박 등록국을 북한으로 바꿨다가 두 달 후에 다시 파나마 선적으로 변경했다.

후아푸호는 올해 3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대상에 올랐다. 지난 8~9월에는 북한 석탄을 중국산으로 속여 베트남으로 운송했다. 중국에 입항한 것처럼 눈속임을 하기 위해 중국 해안에서 2주간 머물다가 선박 위치를 알리는 자동식별장치를 5일간 끄고 북한 남포항으로 들어가 80만 달러 상당의 석탄을 실어 공해상에서 다시 식별장치를 켜고 베트남으로 향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선진국방연구센터(C4ADS)는 선박 자동식별장치 신호를 발신하는 북한 선박이 2015년에는 한 달에 약 100척이었지만 최근 몇 달간 10여척으로 줄었다고 분석했다고 WSJ는 전했다.

WSJ은 미국·호주·일본 등 5개국이 아시아 해역에서 북한의 선박을 이용한 금수물품 불법환적에 대한 항공정찰을 실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9월 미국이 동맹국들과 해상에서 북한의 유엔 안보리 제재위반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면서 이 감시 연합국은 영국·호주·뉴질랜드·캐나다·일본과 한국과 프랑스도 참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WSJ는 미 국무부가 북한과의 불법환적 선박에 대한 감시역량을 지원하기 위해 태평양과 아프리카 20여개 나라 관리들을 대상으로 교육훈련을 조직했다고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